사람중심 인공지능교육

충청남도천안교육지원청 천안AI꿈키움터

학생

> 프로그램신청 > 교육안내 > 학생

데이터 분석으로 올바른 간식 선택하기 상세설명 페이지입니다. 내용을 확인하신 후 교육예약 메뉴에서 예약을 진행해주세요.

사업 신청 설명
교육내용 데이터 분석으로 올바른 간식 선택하기
신청기간 상시 (프로그램신청>교육예약에서 예약 진행)
대상  초등 5~6학년군
유형  인공지능교육 / 기본
관련 교과  수학, 실과, 창체(AI교육)
AI 교육도구  통그라미(tong.kostat.go.kr), 엔트리(playentry.org)

수업 의도

 4차산업혁명시대와 함께 데이터에 대한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방대한 데이터가 급속도로 쏟아짐에 따라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만큼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고 또 데이터를 바탕으로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능력이 요구된다.

학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도구(통그라미)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손쉽게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수치화, 시각화하며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해 봄으로써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하였다.

학습 목표

• 다양한 방법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수치화, 시각화 하여 활용할 수 있다.

•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AI 교과

내용 기준

AI와 사회

AI와

에이전트

데이터

인식

분류 탐색 추론

기계학습과 딥러닝

AI 영향력

AI 윤리

 

 

 

관련 교과

 수학, 실과, 창체(AI교육)

주요 활동

• [활동 1] 데이터분석을 통해 할 수 있는 일 알아보기

• [활동 2] 간식 영양 데이터 분석하기

• [활동 3]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통해 올바른 간식 선택하기

교과 관련

성취 기준

[6수05-02] 실생활 자료를 그림그래프로 나타내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6수 05-03] 주어진 자료를 띠그래프와 원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6수 05-04] 자료를 수집, 분류, 정리하여 목적에 맞는 그래프로 나타내고 그래프를 해석할 수 있다.

[6실 02-01]건강을 위한 균형 잡힌 식사의 중요성과 조건을 알고 자신의 식사를 평가한다.

[6실 02-02]성장기에 필요한 간식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간식을 선택하거나 만들어 먹을 수 있으며 이때 식생활 예절을 적용한다.

[6실 04-08]절차적 사고에 의한 문제 해결의 순서를 생각하고 적용한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