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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신청 설명
교육내용 인공지능(AI) 윤리 이해하기
신청기간 상시 (프로그램신청>교육예약에서 예약 진행)

대상  초등 5~6학년군
유형  인공지능교육 / 기초
관련 교과  도덕, 과학, 실과, 창체(AI교육)
AI 교육도구  코드닷오알지(code.org/ AI for oceans)

수업 의도

지식정보사회가 도래하여 AI는 발전하고 있지만 구글 포토 서비스가 흑인 여성을 고릴라로 인식하여 인종차별 논란이 이어지는 등 AI 알고리즘은 인간의 편견과 사회적 관습‧문화를 데이터로 반영하고 있다.

본 수업에서는 AI 발달로 인한 미래사회의 사회적 영향을 생각하며 AI 윤리 이해 및 AI 데이터 학습 체험을 하고자 한다.

학습 목표

• AI가 미래사회에 미칠 사회적 영향을 생각할 수 있다.

• 트롤리딜레마 & 자율주행자동차를 통해 AI 윤리를 이해할 수 있다.

• 바다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한 올바른 AI 데이터 학습을 체험할 수 있다.

AI 교과

내용 기준

AI와 사회

AI와

에이전트

데이터

인식

분류 탐색 추론

기계학습과 딥러닝

AI 영향력

AI 윤리

 

 

 

관련 교과

도덕, 과학, 실과, 창체(AI교육)

주요 활동

• [활동 1] AI와 미래사회 상상하기

• [활동 2] 트롤리딜레마 & 자율주행자동차로 AI 윤리 이해하기

• [활동 3] 바다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한 올바른 AI 데이터 학습 체험하기

교과 관련

성취 기준

[6도02-02] 다양한 갈등을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것의 중요성과 방법을 알고, 평화적으로 갈등을 해결하려는 의지를 기른다.

[6과04-02] 다양한 생물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토의할 수 있다.

[6과05-03] 생태계 보전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생태계 보전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토의할 수 있다.

[6실04-07] 소프트웨어가 적용된 사례를 찾아보고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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