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중심 인공지능교육

충청남도천안교육지원청 천안AI꿈키움터

학생

> 프로그램신청 > 교육안내 > 학생

미세먼지 측정기 만들기 상세설명 페이지입니다. 내용을 확인하신 후 교육예약 메뉴에서 예약을 진행해주세요.

사업 신청 설명
교육내용 미세먼지 측정기 만들기
신청기간 상시 (프로그램신청>교육예약에서 예약 진행)
대상  중·고등학생
유형  인공지능교육 / 기본
관련 교과  정보, 문제해결과 프로그래밍, 창체(AI 교육)
AI 교육도구  엔트리(playentry.org) / 대장장이 보드

수업 의도

환경오염으로 인한 미세먼지로 인해 사회적으로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오늘 수업에서는 ‘엔트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AI 읽어주기와 데이터 분석 기능을 추가하여 미세먼지 측정 프로그램을 만들어 대장장이 보드에 센서를 이용하여 미세먼지 측정 결과를 나타내보려고 한다.

학습 목표

• 엔트리 프로그램에 AI 인공지능 블록을 이용하여 미세먼지 측정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 • 대장장이 보드에 센서를 이용해 미세먼지 측정 결과를 표현해 볼 수 있다.

AI 교과

내용 기준

AI와 사회

AI와

에이전트

데이터

인식

분류 탐색 추론

기계학습과 딥러닝

AI 영향력

AI 윤리

 

 

 

관련 교과

정보, 문제해결과 프로그래밍, 창체(AI 교육)

주요 활동

  • [활동 1] 프로그램 개발환경 이해하기
  • [활동 3] AI 데이터 분석 준비하기
  • [활동 4] 알고리즘 작성하고 프로그램 완성하기

교과 관련

성취 기준

[9정04-02] 다양한 형태의 자료를 입력받아 처리하고 출력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9정04-04] 순차, 선택, 반복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세 가지 구조를 활용한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9정05-02] 센서를 이용한 자료 처리 및 동작 제어 프로그램을 구현한다.

[12정보01-01] 정보사회에서 정보과학의 지식과 기술이 활용되는 분야를 탐색하고 영향력을 평가한다.

[12정보05-04] 피지컬 컴퓨팅 장치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