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중심 인공지능교육

충청남도천안교육지원청 천안AI꿈키움터

학생

> 프로그램신청 > 교육안내 > 학생

알고리즘 설계 및 프로그램 제작하기 상세설명 페이지입니다. 내용을 확인하신 후 교육예약 메뉴에서 예약을 진행해주세요.

사업 신청 설명
교육내용 알고리즘 설계 및 프로그램 제작하기
신청기간 상시 (프로그램신청>교육예약에서 예약 진행)
대상  중·고등학생
유형  인공지능교육 / 기본
관련 교과  정보, 문제해결과 프로그래밍
AI 교육도구  마이크로비트(micro:bit)

수업 의도

실생활의 문제 상황에서 문제의 현재 상태, 목표 상태를 이해하고 목표 상태에 도달하기 위해 수행해야 할 작업을 분석한다. 분석한 사항을 통해 실생활 문제의 해결 과정을 알고리즘으로 구상한다. 또한 변수의 개념을 이해하고 변수와 제어 구조를 활용한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해당 시간에서는 조도 센서를 활용한 가로등 프로그램 만들기를 할 것이다.

학습 목표

• 마이크로비트를 활용한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 실생활 문제해결을 위한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AI 교과

내용 기준

AI와 사회

AI와

에이전트

데이터

인식

분류 탐색 추론

기계학습과 딥러닝

AI 영향력

AI 윤리

 

 

 

관련 교과

정보, 문제해결과 프로그래밍, 인공지능과 피지컬 컴퓨팅

주요 활동

  • [활동 1] 실생활 문제 상황에서 문제의 현재 상태, 목표 상태 이해 및 수행해야 할 작업 분석하기
  • [활동 2] 실생활 문제의 해결 과정 알고리즘으로 구상하기
  • [활동 3] 마이크로비트 작동 원리를 이해하고 변수와 제어 구조를 활용한 마이크로비트 프로그램 만들기

교과 관련

성취 기준

[9정03-01]실생활 문제 상황에서 문제의 현재 상태, 목표 상태를 이해하고 목표 상태에 도달하기 위해 수행해야 할 작업을 분석한다.

[9정03-02]문제 해결에 필요한 요소와 불필요한 요소를 분류한다.

[9정03-03]논리적인 문제 해결 절차인 알고리즘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실생활 문제의 해결 과정을 알고리즘으로 구상한다.

[9정04-02]다양한 형태의 자료를 입력 받아 처리하고 출력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9정04-03]변수의 개념을 이해하고 변수와 연산자를 활용한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9정04-04]순차, 선택, 반복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세 가지 구조를 활용한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9정04-05]실생활 문제 해결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협력하여 설계, 개발, 비교・분석한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