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청룡초등학교 공고 제2022-3호

2022학년도 천안청룡초등학교 6학년 수학여행 운영 위탁용역 2단계 [규격가격 동시] 입찰 공고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이하 지방계약법 시행령이라 한다.) 제18조(2단계 입찰)의 규정에 따라 “2022학년도 천안청룡초등학교 6학년 수학여행 운영 위탁용역업체 선정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공고합니다.

규격 착오 또는 규정의 미숙지 등으로 입찰자가 계약을 체결하지 않거나 계약을 체결하고 불이행하는 경우 관계법령에 의거 부정당업자로 제재되어 일정기간 입찰참여가 제한되는 등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으니, 본 입찰공고서의 규격서 및 계약관련 규정을 철저히 숙지하신 후 입찰에 참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본 계약은 청렴계약(서약)제가 적용됩니다. >

본 계약은지방계약법제6조의2에 따른 청렴계약제가 적용되는 용역입니다. 입찰자는 반드시 입찰서 제출 시 아래의 청렴계약서에 관한 내용을 숙지승낙하여야 하며, 동 내용을 위반한 경우 발주기관의 조치에 대하여 어떠한 이의도 제기할 수 없습니다.

지방계약법제6조의2에 따라 본 입찰에 참여한 당사 대리인과 임직원은 입찰낙찰, 계약체결 또는 계약이행 등의 과정(준공납품 이후를 포함한다)에서 아래 각 호의 청렴계약 조건을 준수할 것이며, 이를 위반할 때에는 입찰낙찰을 취소하거나 계약을 해제해지하는 등의 불이익을 감수하고, 이에 민형사상 이의를 제기하지 않을 것임을 약정합니다.

1.금품향응 등(친인척 등에 대한 부당한 취업 제공 포함)을 요구 또는 약속하거나 수수(授受)하지 않을 것이며, 관계공무원에게 금품, 향응 등(친인척 등에 대한 부당한 취업 제공 포함)을 제공한 경우에는지방계약법 시행령제92조 제1항 제10호에 따른 부정당업자의 입찰참가자격 제한 처분을 받겠습니다.

2.입찰가격의 사전 협의 또는 특정인의 낙찰을 위한 담합 등 공정한 경쟁을 방해하는 행위 시에는지방계약법 시행령제92조 제1항 제7호에 따른 부정당업자의 입찰참가자격 제한 처분을 받겠습니다.

3.공정한 직무수행을 방해하는 알선청탁을 통하여 입찰 또는 계약과 관련된 특정 정보의 제공을 요구하거나 받는 행위를 하지 않겠습니다.

1. 입찰에 부치는 사항

용 역 명

2022학년도 천안청룡초등학교 6학년 수학여행 운영 위탁용역

용 역 내 용

[붙임] 제안요청서 및 과업내용서에 의함

낙찰자 결정방법

2단계(규격·가격 동시) 입찰

공 고 기 간

2022. 6. 28.(화) ~ 2022. 7. 11.(월) 10:00

용역기간

2022. 10. 5.(수) ~ 2022. 10. 7.(금), 2박 3일

용역장소

서울특별시, 경기도 일원

기 초 금 액

금47,712,000원(금사천칠백칠십일만이천원), 부가가치세 포함

예상인원 128명(학생 121명, 인솔교사 7명)으로 산출함

숙식비(2박 7식), 차량비(주차비, 기사봉사료, 유류비, 고속도로통행료, 기사 숙식비 등 포함), 입장료 및 관람료, 여행자 보험, 의료비, 주간 안전요원(2명), 야간 안전요원(2명) 배치경비 등을 포함한 경비 일체

용역(과업)내용 및 인원 변동이 발생한 경우 추후 변경계약을 통해 계약금액이 조정됨

제안서 제출기간

2022. 7. 4.(월) 10:00 ~ 2022. 7. 11.(월) 10:00 (기간 및 시간엄수)

평일 9:00~16:30 접수, 토·일요일 및 공휴일 접수 불가, 우편 및 FAX 접수 불가함

대리인 접수 시 신분증을 지참하고 재직증명서 및 위임장 첨부

가격입찰서 제출기간

2022. 7. 4.(월) 10:00 ~ 2022. 7. 11.(월) (G2B 전자접수)

제안서 평가

2022. 7. 13.(수) 15:00 / 본교 4층 음악실

개찰일시 및 장소

2022. 7. 15.(금) 10:00 / 본교 입찰집행관 PC

2. 입찰 방법

가.본 입찰은 지방계약법 시행령제18조제3항에 따라 “2단계 입찰(규격·가격 동시)로, 제안서와 가격입찰서를 동시에 제출하며, 규격입찰을 평가(제안서 평가)한 결과 적격자로 선정된 업체에 한하여 가격입찰을 실시합니다.

나.제안서는 본교 행정실에 직접 제출하여야 하고, 가격입찰서는 G2B()를 통한 전자입찰시스템을 이용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다. 본 입찰은 총액입찰, 지역제한 입찰, 청렴서약제 시행대상이며 공동수급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3. 입찰 참가자격

가. 관광진흥법 제4조 및 동법 시행령 제2조에 의한 종합여행업, 국내외여행업 또는 국내여행 등록을 필한 업체로 충청남도에 주된 영업소가 있는 업체(자)이어야 하며, 입찰일(낙찰자는 계약체결일)까지 당해 자격이 계속 유지되어야 합니다.

나.중소기업기본법제2조제2항 및 같은 법 시행령 제8조에 따른 소기업자 또는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제2조에 따른 소상공인으로서 중소기업 범위 및 확인에 관한 규정에 따라 발급된 소기업확인서, 소상공인확인서 중 하나를 소지한 업체이어야 합니다.

소기업확인서, 소상공인확인서는 전자입찰서 제출마감일 전일까지 발급된 것으로 유효기간 내에 있어야 하며, 중소기업 공공구매 종합정보망(smpp.go.kr)에서 확인하여 확인이 되지 않을 경우 입찰참가자격이 없습니다

다.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제4조의 규정에 따라 조달청 전자입찰 이용자 등록을 필한 자 이어야 하며, 전자입찰 미등록 업체인 경우에는 조달청 전자입찰 시스템 가입 및 공인 인증기관의 인증서를 받은 후 전자입찰서 제출 마감일 전일까지 조달청에 입찰참가 자격 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라.본 입찰은 지문인식 신원 확인 입찰이 적용되므로 개인인증서를 보유한 대표자 또는 입찰대리인은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제7조제1항제5호에 따라 미리 지문정보를 등록하여야 전자입찰서 제출이 가능합니다. 예외적으로 지문인식 신원확인 입찰이 곤란한 자는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제7조제1항제6호 및 제7호의 절차에 따라 예외적으로 기존 인증서(개인, 사업자인증서)에 의한 전자입찰서 제출이 가능합니다.

미자격자로 고의로 입찰에 참가하거나, 지방계약법 시행령제92조제1항의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한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관계규정에 따라 부정당업자로 제재할 수 있습니다.

4. 입찰보증금 납부 및 귀속

가. 지방계약법 시행령제37조의 규정에 따른 입찰보증금 납부는 면제하되 입찰보증금 지급 확약 내용이 명시된 조달청의 전자입찰서 제출로 갈음합니다.

나.낙찰자가 정당한 사유 없이 정한 기한 안에 계약을 체결하지 아니한 때에는 지방계약법 시행령제38조에 따라 입찰보증금을 본교에 현금으로 납부(귀속)하여야 하며, 부정당업체로 입찰참가자격 제한처분을 받게 됩니다.

5. 업체 선정 절차

입찰공고

(G2B)

제안서 직접 제출, 가격입찰서 G2B 제출

제안서 평가

(적격업체 선정)

적격업체에 한하여 가격 개찰

낙찰자

결정

계약

체결

6. 제안서 및 가격입찰서 제출

가. 제안서 제출

1) 기 간 : 2022. 7. 4.(월) 10:00 ~ 2022. 7. 11.(월) 10:00

2) 접수장소 : 본교 행정실

3) 제출방법 : 직접 제출 [평일 9:00~16:30 접수, 토·일요일 및 공휴일 접수 불가]

우편 및 FAX 접수 불가, 대리인 접수 시 신분증을 지참하고 재직증명서 및 위임장 첨부, 서류 미비 시 접수하지 않음, 제안서를 봉투에 밀봉 후 대표자 인장 날인하여 입찰서류표시

4) 제출서류

가) [서식1] 입찰참가신청서 1부

나) [서식2] 제안서 7부

다) [서식3] 용역이행실적증명서 1부(최근 5년간, 해당되는 경우만)

라) [서식4] 각서 1부

마) [서식5] 위임장 및 재직증명서 1부(대리인 접수시, 신분증 지참)

바) [서식6] 수학여행비 산출내역서 1부 (낙찰자 제출)

사) 사업자등록증 및 여행업등록증 사본 1부

아) 여행 인·허가 보증보험 또는 영업배상책임보험 사본 1부

자) 국세 및 지방세 완납증명서 1부

차) 인감증명서(사용인감시 사용인감계 포함) 1부

카) 법인등기부등본(법인) 또는 주민등록등본(개인) 1부

타) 기타 공고문 및 제안요청서에서 정한 서류

5) 유의사항

가)제출된 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으며 공개하지 않습니다. 또한 본 제안과 관련된 일체의 소요비용은 제안업체의 부담으로 합니다.

나)제출된 제안서에 필요한 서류가 첨부되어 있지 않거나 제출된 서류가 불명확하여 인지할 수 없는 경우에 제안서 내용에 변경이 없는 경미한 사항에 한하여 학교에서 보완요구 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제출된 자료는 제안서와 동일한 효력을 가지며 학교에서 요구하는 기한까지 보완서류가 제출되지 아니하면 당초 제출된 서류만으로 평가하고 당초 제출된 서류가 불명확하여 심사가 불가능 할 때에는 평가에서 제외합니다.

다)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제11장에 따라 입찰참가신청을 한 자가 아니면 입찰에 참가할 수 없으며, 입찰참가신청서 제출 시 대리인을 지정한 경우에는 대리인도 입찰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단 대리인의 자격은 입찰참가자가 법인인 경우 해당 법인의 임직원에 한하며, 신분증을 지참하고 재직증명서 및 위임장을 첨부하여야 합니다.

나. 가격입찰서 제출

1) 기 간 : 2022. 7. 4.(월) 10:00 ~ 2022. 7. 11.(월) 10:00

2) 접수장소 : G2B (http://www.g2b.go.kr)의 전자입찰시스템

3) 제출확인 : 전자입찰시스템 웹송신함

4) 유의사항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이용약관제26조에 의거한 전자조달시스템 장애로 인한 입찰의 연기공고의 경우 시스템장애발생 이전에 유효하게 접수된 입찰서는 연기된 입찰에 유효하게 접수된 것으로 보며 입찰서를 다시 제출할 수 없습니다.

7. 제안서 평가

가. 일 시 : 2022. 7. 13.(수) 15:00

나. 장 소 : 본교 4층 음악실

학교 사정에 의해 설명회가 연기 또는 취소될 수 있으니 사전 확인 요망

다. 참가자격 : 접수기간 내에 제안서를 제출한 업체

라. 설명회 방법 : 업체에서 제출한 제안서 설명(5분 내외) 후 질의응답(5분 내외)

제안서 설명 및 질의응답 시간 등은 참여업체 수 및 기타 사정에 따라 증감될 수 있음

마. 제안서 평가결과 적격업체 선정 : 2022. 7. 13.(수) 제안서 평가 완료 후 선정

바.유의사항 : 설명회 순서는 제안서 접수 순이며, 제안서 설명회에 참가하지 않은 경우에는 제안서 평가대상에서 제외하고 가격입찰서 개찰을 하지 않습니다.(사전판정에서 부적격 처리)

8. 가격 개찰

가. 일 시 : 2022. 7. 15.(금) 10:00

나. 장 소 : 천안청룡초등학교 입찰집행관 PC

본교 제안서평가위원회의 제안서 평가 후에 가격개찰이 실시되므로 평가 및 심사 등 학교사정에 따라 가격입찰서의 개찰일 및 낙찰자의 결정일이 다소 늦어지거나 연기될 수 있음

9. 입찰의 무효 및 취소

지방계약법 시행령제39조,지방계약법 시행규칙제42조,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기준제11장 입찰유의서 등의 입찰 무효사항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무효로 하고,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제13조에 따라 입찰 취소에 해당하는 입찰은 취소할 수 있습니다.

10. 규격심사 및 낙찰자 결정방법

가.제안서를 제출받아 제안서 평가위원회에서 평가 후 80점 이상 업체를 적격업체로 선정하고, 적격업체를 대상으로 가격개찰을 실시하며 지방계약법 시행령제42조에 따라 예정가격 이하로서 최저가격으로 입찰한 자를 낙찰자로 결정합니다.

나.낙찰이 될 수 있는 동일한 가격으로 입찰한 자가 2인 이상인 때에는 지방계약법 시행제48조의 규정에 따라 제안서 평가점수가 가장 높은 자를 낙찰자로 결정하되, 제안서 평가점수도 동일할 때에는 추첨(전자조달시스템 자동 추첨)으로 낙찰자를 결정합니다.

다.규격입찰을 개찰한 결과 적격자가 없는 경우나 일부 경미한 사항의 규격 보완을 조건으로 규격의 적합 판정을 하는 경우에는 제안서를 변경(보완)하여 제출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라.가격입찰서를 개찰한 결과 낙찰자를 결정할 수 없는 경우로서 규격적격자가 2인 이상인 때에는 그 규격적격자에게 가격입찰서를 다시 제출하게 할 수 있습니다.

마.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 기준제11장에 의거 입찰자는 제출한 입찰서를 교환경 또는 취소할 수 없습니다. 다만, 입찰서에 기재한 중요부분에 오기가 있음을 이유로 개찰현장에서 입찰자가 입찰의 취소의사를 표시한 것으로서 발주기관이 이를 인정하는 경우에는 취소가 가능합니다.

바.낙찰자는 발주기관으로부터 낙찰자 통지를 받은 날부터 10일 이내에 제반서류(1인당 단가표 반드시 제출)를 갖추어 계약을 체결하여야 합니다.

사.입찰과 계약에 관한 서류를 위조·변조하거나 부정하게 행사한 자 또는 거짓 서류를 제출한 자, 정당한 이유 없이 낙찰된 후 계약을 체결하지 않거나, 계약 체결 이후 계약을 부실하게 하거나 조잡하게 하거나 부당하게 하거나 부정한 행위를 하는 등지방계약법 시행령92조제1항 각 호에 해당한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부정당업자로 제재를 가할 수 있습니다.

11. 기타사항

가.공고문에 언급되지 아니한 사항은 공고일 현재 적용되는 지방자치단체 계약관계 법령, 계약관계 법령, 행정자치부 예규, 고시 등 관계 규정에 의하며, 관련 법령 및 예규 등을 입찰참가자는 입찰등록일 이전에 입찰에 필요한 사항을 완전히 숙지하고 입찰에 참가하여야 하고 숙지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입찰 참가자에게 있습니다.

나.제안요청서 상에서 제시하는 내용은 본교 6학년 학생들의 수요을 통해 확정되므로 기초금액이 당초 계약금액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용역(과업) 내용에 변동(참여학생 증감 및 프로그램 추가·폐지 등)이 발생한 경우 추후 변경계약 및 정산을 통해 계약금이 조정됩니다.

다.공고 및 개찰 결과에 대한 정보는 나라장터(국가종합전자조달)입찰정보용역개찰결과에서 확인 바랍니다.

라. 문의사항(이의신청) 안내 및 전화번호

1) 제안서 관련 문의 : 교무실(☎ 041-579-9530, 담당자 황재순)

2) 입찰에 관한 문의 : 행정실(☎ 041-579-9528, 담당자 추교덕)

3)등록절차와 나라장터 이용안내, 입찰 및 계약에 관한 일반사항에 관한 문의 : 정부조달 콜센터(☎1588-0800, 평일 09:00~18:00)

2022. 6. .

천안청룡초등학교 분임재무관

[붙임1] 과업내용서

2022학년도 천안청룡초등학교 6학년 수학여행 운영

위탁용역 과업설명서

1. 건 명 : 2022학년도 천안청룡초등학교 6학년 수학여행 운영 위탁용역

2. 예정인원 : 128명(학생 121명, 인솔교사 7명)

수학여행 희망 수요조사 결과에 따라 인원은 증감될 수 있음

3. 여행기간 : 2022. 10. 5.(수) ~ 2022. 10. 7.(금) <2박 3일>

4. 장 소 : 서울, 경기 일원

5. 용역조건

가. 여행경비

1) 숙박비(관광호텔급, 2박), 식비[7], 여행자보험료(최대보상한도 1억원), 전세버스 임차료(45인승 이상 5대, 주차비, 기사봉사료, 통행료, 유류비 등), 입장료 및 관람료, 현지 안전요원과 수행원 비용, 야간 안전요원(보안경비), 부가가치세 등 기타잡비를 포함한 여행경비 일체

나. 숙박시설

1) 관광호텔급 이상 또는 이에 준하는 우수 숙박시설로서 전체 인원을 수용하여야 하고, 객실 수를 충분히 확보하고 영업생산물화재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야 한다.

2) 학생들이 편히 숙박할 수 있도록 모든 시설을 사전 점검하며, 4인 1실 이내, 개별 침구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급하며 청결한 상태이어야 한다.

3) 주변에 유해업소가 없는 곳이어야 한다.(직선거리상 100M이상 떨어져 있어야함)

4) 야간 안전요원 2명 이상이 상주하여야 한다.

5) 학생 분산수용을 배제하며 본교 학생을 건축물 남학생 1개 층과 여학생 1개 층으로 나누어 배정하여 학생 생활지도에 편리하여야 한다.

6) 숙박시설에 대하여 영업, 생산물, 화재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야 한다.

7) 숙박시설의 침실면적은 3.3당 1명 이내로 하며, 화장실 사용의 편의성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1호실 화장실 1개, 사용 인원 4명 이내)

8) 숙박시설에서 동일 원인으로 추정되는 동일증세의 환자가 5명이상 발생할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치료를 의무화한다.

9) 숙박지의 안전시설 미비로 인한 학생사고는 업체에서 치료비 일체를 책임진다.

10) 숙박시설은 야간에 교사가 학생들을 지도할 때 협조해야 한다.

다. 식사제공(1인 7식/조식 2식, 중식 3식, 석식 2식)

1) 여행 중 식사는 여행자에게 불편함이 없도록 적정 칼로리를 섭취할 수 있는 수준으로 적기에 제공한다.

2) 식사는 가능한 한 학생들의 구미에 맞는 식사를 제공하여야 하며, 학생의 연령을 고려하여 혐오식품은 피하고 1식 5찬 이상(국, 밥 제외)으로 한다.

3) 현지식(중식 3식)은 단가 10,000원 정도의 현지식으로 한다.

4)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도시락은 배제하며 도시락으로 대체 시에는 사전승인을 득해야 하며, 위생안전이 검증된 업체를 이용해야 한다.

5) 식당은 청결하여야 하고, 위생관리에 철저를 기함은 물론 부패된 음식이나 유해식품으로 인하여 식중독 등의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위생기준에 적합한 식수를 공급하여야 한다.

6) 식사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여야 한다.

7) 급식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제반 모든 규정을 준수하여야 하며, 만일 급식사고가 발생할 경우 그에 관한 모든 책임은 업체 측에 있다.

라. 교통편

1) 여행일정에 명시된 차량은 45인승 이상으로 5대를 운행하여야 하며, 동일 회사 소속 동일색상 차량으로 한다.(지입차량불가)

2) 여행기간 중 제 차량은 냉난방 시설이 완비된 성능이 우수하고, 문화시설이 포함된 가능한 한 구입 5년 이내의 성능이 우수하고 안전한 차량으로서 최신형 대형차량으로 하며, 종합보험에 가입된 차량이어야 한다.

3) 계약상대자는 차량운행에 소요되는 고속도로 통행료, 유류대, 기타 일체의 경비를 부담한다.(운행과 관련된 모든 과태료 및 범칙금 포함)

4) 운행도중 고장으로 인하여 계속 학생수송이 불가할 때는 즉시 응급 대체 차량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교육활동에 지장이 초래되지 않게 한다.

5) 차량에는 학생 및 인솔교사가 탑승하므로 안전사고에 만전을 기하여야 하며 다음사항을 준수한다.

가) 이동 시각 및 경로의 정확한 숙지로 무리한 운행을 금하고 안전거리(고속도로 주행의 경우 100m 이상)를 확보한다.

나) 다년간의 운전경력자를 배치토록 하고, 졸음운전에 대한 대책을 수립한다.

제안서 제출 시 졸음운전 예방 대책 포함

다) 대열운행이 아닌 징검다리 운행(도로에서는 자유롭게 운행하고 중간 집결지에서 만남)을 실시한다.

라) 학교나 휴게소에서 출발 시 동시에 출발하지 않도록 일정 간격을 두고 출발한다.

마) 제한속도, 신호, 정지선, 중앙선 등을 준수하며 운행하고 교차로에서 꼬리물기 운행은 금지한다.

바) 운전자는 운전 중 휴대전화, 네비게이션 등 전자기기를 조작하지 않는다.

사) 내리막길에서는 저단기어 및 보조브레이크를 사용하고 풋 브레이크는 연속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브레이크 파열에 따른 대형사고 유발원인)

아) 2시간 운행을 하면 10분 이상의 휴식시간을 확보한다.

자) 운전기사의 음주 확인 시 운전자는 즉시 교체하며, 112 신고 조치한다.

6) 전면 유리창 좌측 상단과 후면 유리창 중앙 하단에 B4사이즈 이상(257mm*364mm)의 학생탑승 차량보호 표지판을 부착하여야 한다.

앞면 부착 표시(예시)

전면 유리창 우측 하단 부착

뒷면 부착 표시(예시)

후면 유리창 중앙 하단 부착

수학여행(제 호차)

학교명 : 천안청룡초등학교

학생수 : 명

수학여행(제 호차)

학생들이 탑승하고 있으므로

보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마. 여행자보험 가입

1) 여행자보험은 여행자 전원에 대하여 1인당 배상액 1억원 이상 여행자 보험에 가입하여야 한다.

2) 여행사는 여행자보험에 가입한 후 출발 7일 전까지 보험영수증 사본과 보험증권을 제출하여야 한다.

바. 안전요원 및 수행원(가이드) 배치

1) 수학여행 시 안전사고 대처능력을 갖춘 안전요원(조별 2명, 안전교육을 이수한 자)을 배치하되 본인의 책임 하에 모든 사태에 즉각 대처할 수 있는 책임적 지위에 있는 자를 안전요원으로 지정하여야 한다.

2) 안전요원은 수학여행 전 일정동안 인솔교사를 보조하여 학생이 안전하게 수학여행 일정을 마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야간 생활지도 및 사안 발생 시 응급구조 등 지원을 해야 한다.

3) 야간 안전요원은 2명을 배치하고 경비시간대는 21:00~06:00까지로 한다.

4) 안전요원은 식별이 가능하도록 유색조끼 등 유니폼을 착용하도록 한다.

5) 여행위탁을 받은 업체는 안전요원으로 채용하는 인원 전원에 대하여 성범죄경력 조회를 할 수 있도록 관련 서류를 제출받아 학교에 제출하고, 성범죄경력 조회 결과 이상이 없는 자만 채용토록 한다.

사. 안전교육 실시

1) 이동 또는 체험활동 중 상황별로 적합한 생활지도 및 학생 안전교육 매뉴얼을 활용하여 반드시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2) 특히, 체험활동시 안전에 특별히 유의하여야 한다.

3) 시설 및 숙박시설의 화재안전 대피시설, 비상구 안내, 화재 발생 시 긴급대피 경로 등을 교육하여 학생들에게 주지시킨다.

아. 여행의 시작과 종료

1) 여행은 수학여행단이 학교에 집결하는 시점부터 학교에 도착하는 시점으로 한다. 여행일정 변경 시는 변경조건에 의하며, 인솔교사의 확인을 거치도록 한다.

차. 여행일정 수행 및 변경

1) 기본 및 세부일정 : 여행사는 본교에서 제시한 내용에 따라 여행 기본 및 세부일정을 작성하고, 관계 증빙서류를 첨부하여 계약 체결 시 학교 제출한다.

2) 여행일정 변경

가) 우리학교의 승인을 받은 여행일정과 내용은 천재지변이나 이에 준하는 부득이한 사유에 의하지 않고는 변경할 수 없다.

나) 다만, 부득이한 사유로 변경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변경 전 본교에 즉시 통보한 후 사후입증자료(방문지의 기상자료 및 인솔책임자의 의견서 또는 기타 객관적으로 천재지변을 입증할 만한 자료)를 제출하여야 한다.

다) 우리학교의 사정에 의하여 여행 일정이 변경될 때에는 지체 없이 이에 응하여야 한다.

라) 상급기관의 지시 또는 감염병의 확산(코로나19)과 같은 긴급 재난 등의 정당한 사유로 학생들의 단체 활동이 우려되는 상황 발생 시 여행 일정을 취소할 수 있다.

3) 여행일정 수행 : 여행사는 여행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현지교통, 숙박, 식사 및 기타 여행에 필요한 제반사항을 성실히 이행하여야 한다.

카. 낙오자 처리

1) 낙오자 처리 : 여행기간 중 불의의 사고나 고의를 막론하고 이탈자가 발생할 시에는 즉시 안전사고로부터 보호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인솔책임자와 협의한 후 우리학교에 즉시 통보하고 학교의 지시에 따라야 한다.

2) 경미한 질병치료를 위하여 구급 상비약품을 휴대하여 환자 발생 시 즉시 응급조치 할 수 있도록 사전 대비하여야 한다.

타. 사고에 대한 책임

1) 수학여행 중 교통사고 등의 사고가 발생하였을 때에는 여행사는 즉시 병원에 입원가료 조치하는 등 응급조치를 취하고 본교에 이 사실을 즉시 통보해야 한다.

2) 사고로 인한 치료는 현지에서는 물론 완치 될 때까지 치료비 및 이에 수반되는 모든 비용을 여행사에서 부담한다.

3) 수학여행 중 식중독 등 음식과 관련한 사고가 발생하였을 때에는 즉시 입원가료 조치하고 인솔자와 협의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 한 후 본교에 즉시 통보하여야 하며, 치료에 필요한 경비는 모든 비용을 여행사가 부담한다.

4) 수학여행 중 학생의 고의가 아닌 사유로 여행지의 기물이 파손되었을 경우에는 여행사가 모든 책임을 진다.

5) 여행사는 상기 사고 등이 수학여행 중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현지조사를 하는 등 사전대비를 철저히 하여야 한다.

파. 입찰참가자 유의사항

1) 용역업체로 선정된 여행사에서는 여행에 필요한 예약, 방문지 확보, 여행의 안내 및 알선, 숙박, 식사제공 및 현지교통 등 전반적인 사항을 본교 인솔교원과 긴밀히 협조하여야 하며, 확정된 세부일정에 의거 차질이 없도록 성실히 수행하여야 한다.

2) 용역업체로 선정된 여행사는 최우선적으로 교통편 및 숙박업소를 확보하여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

3) 학교 필요에 의하여 현지답사 시(숙박업소, 식당, 부대시설, 여행 장소 확인을 통해 학생 안전, 교육성, 편리성 등을 사전 점검예정) 적극 협조하여야 한다.

4) 여행사는 상기 사고 등이 수학여행 중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현지조사 및 각종 시설 등에 대한 안전점검을 하는 등 사전대비를 철저히 하여야 한다.

5) 체험활동시 안전에 특별히 유의를 하여야 하며, 안전점검 및 사전답사 점검 시 안전하지 못하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다른 일정으로 대체하여야 한다.

하. 용역대가 정산

1) 용역대가 지급은 수학여행 종료 후 업체의 대금청구서(수학여행정산서 첨부)에 의하여 일괄 지급한다.

2) 기타 용역계약 체결이후 실제 참가학생의 변동이 있는 경우와 학교측의 사정으로 여행일정의 변경이 있는 경우 및 기타 계약내용에 증감요인이 발생한 경우에는 추후 정산한다.

3) 여행 도중 피치 못할 사정으로 예정했던 유료관람지를 관람하지 못할 경우, 이를 지체 없이 정산하여야 하며 정산금액이 경미한 경우에는 상호 합의하여 정산을 생략할 수 있다.

4) 유료관람지가 휴일 또는 공사 등으로 인하여 관람이 취소되었을 때에는 책임자와 협의하여 다른 유료 관람지를 관람할 수 있도록 조치하여야 한다.

5) 여행 종료 후 즉시 완수확인 요청을 하고 본교 인솔책임자의 검사확인을 받은 후 대금청구를 하여야 한다.

6. 수학여행 기본 일정표

1일차

학교-서울역사박물관서대문형무소-중식-공연관람-고궁탐방(경복궁)-숙소(석식)-취침

2일차

숙소(조식)-과천과학관-63스퀘어-중식-국립중앙박물관-스포츠몬스터-숙소(석식)-취침

3일차

숙소(조식)-롯데월드-학교

[ 여 행 세 부 일 정 표]

일자

교통편

출발

도착

여행 일정

비 고

10.5.(수)

제1일차

전세버스

07:00

07:30

학교 집결 및 인원점검 및 출발

주간 안전요원

09:30

10:30

서울 역사 박물관

10:40

11:40

서대문형무소 및 역사관

12:00

12:30

중식

인근 식당

13:30

14:50

공연 관림

15:10

18:00

경복궁 및 국립 고궁박물관

18:40

19:00

숙소 이동 및 객실 배정

19:00

19:50

석식

숙소 식당

20:00

21:00

건상상태 점검 및 세면

21;00

22;00

숙소 내 자유시간 및 취침 준비

22:00

07:00

취침

야간 안전요원

10.6.(목)

제2일차

전세버스

07:00

07:20

기상 및 세면, 안전점검

07:20

08:20

조식 및 출발 준비

숙소 식당

09:00

11:00

과천 과학관

11:30

13:00

63스퀘어(전망대 및 아쿠아리움 관람)

13:00

14:00

중식

인근 식당

14:20

15:30

국립중앙박물관

16:10

18:10

스포츠몬스터

18:10

19:00

숙소 이동 및 석식

19:00

20:00

석식

숙소 식당

20:00

21:00

건상상태 점검 및 세면

21;00

22;00

숙소 내 자유시간 및 취침 준비

10.7.(금)

제3일차

전세버스

07:00

07:30

기상 및 세면, 안전점검

07:30

08:30

조식 및 출발 준비

숙소 식당

09:30

16:00

롯데월드 자유 관람

밀쿠폰(중식)

16:00

17:10

학교로 이동

17:10

하교

위 일정표는 기본 일정표이며 업체는 제안(견적) 위 일정을 학생 수학여행 현장 교육에 도움이 되는 일정으로 수정하여 제안할 수 있음.

[붙임2] 용역계약 특수조건

수학여행 용역계약 특수조건

제1조(총칙) 천안청룡초등학교장(이하 이라 한다)과 계약상대자 ○○○ 대표자 ○○○(이라 한다)간의 수학여행 용역계약은 이 특수조건이 정하는 바에 따라 신의성실의 원칙에 따라 이행한다.

제2조(목적) 이 계약은 이 수학여행을 실시함에 있어 이에 필요한 수학여행 업무 및 안내를 에게 위임하고, 의 위임에 의거 모든 편의를 여행자에게 제공하며, 쌍방이 수학여행을 원활하게 수행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임무)이 위임한 국내에서의 수학여행 실시에 필요한 예약 및 수속, 수학여행의 안내, 숙박, 식사제공과 교통 등 모든 사항을 승낙을 받은 세부일정표에 따라 차질이 없도록 성실히 수행하여야 한다.

제4조(숙박시설)숙소는 안전시설 및 위생시설이 잘 되어있는 관광호텔급 또는 이에 준하는 숙박시설로 정하며, 숙박시설은 영업, 생산물, 화재보험 등에 가입되어 있어야 한다.

은 숙소에 일반여행객 또는 다른 단체 투숙 시 이들과 이 지도하는 학생들의 접촉이 용이하지 않도록 하여 학생 안전 관리에 최상의 조건을 갖추어야 하며, 숙박시설에 야간 안전요원(보안경비,2명)를 배치하여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고, 비상 상황을 대비하여 응급 차량을 항시 대기시켜야 한다.

상기 숙소 선정은 유흥가와 직선거리 100m이상 떨어져야 하며 냉ㆍ난방시설을 완비하고 침구는 2인(또는3인) 1조, 베개는 1인 1개 이상 충분히 지급되어야 하며, 청결해야 한다.

레크리에이션 및 학생 전달사항을 실시할 수 있는 본교 학생 전체 인원이상 수용 가능한 실내 세미나실을 보유하고 있으며 음향시설이 완비 되어 있어야 한다.

학생 분산수용을 배제하며 본교 학생으로만 하나의 숙박 시설에서 숙박할 수 있고 건축물이 1개동으로 되어 학생 생활지도에 편리하여야 한다.

숙박시설의 침실면적은 3.3당 1명 이내로 하며, 소재지 시군구에서 허가받은 정원을 반드시 준수하여야 한다.

숙박시설에서 동일 원인으로 추정되는 동일증세의 환자가 5명이상 발생할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치료를 의무화한다.

숙박지의 안전시설 미비로 인한 학생사고는 업체에서 치료비 일체를 책임지며, 야간에 교사가 학생들을 지도할 때에는 협조하여야 한다.

숙박지 이용을 위한 다음 각 호의 서류를 에게 제출하여야 한다.(제안서 제출 시 제출한 서류는 생략가능하며 반드시 테마별 숙소에 대한 숙박예약확인증 원본을 제출하여야 한다.)

1. 입찰신청 업체와 숙박지 대표 간 수학여행 기간 사용에 관한 계약서 1부

2. 숙소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3. 영업배상책임보험 증권 사본 1부

4. 숙박지를 확인할 수 있는 사진(전경, 전ㆍ후ㆍ좌ㆍ우, 침실 내부, 복도, 식당 내부, 강당 내부 등)

5. 객실배치도 1부

6. 식단표 1부

7. 집단급식소 또는 일반음식점 영업신고증 사본 1부

8. 최근 1년 이내 개별 법령에 따른 위생·소방·전기·가스 등 안전점검결과

9. 기타 안전관리 등 계약에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이 요청하는 서류

제5조(식사 등)여행기간 중 식사는 위생에 철저를 기하며 참가자에게 불편함이 없도록 적정 칼로리를 섭취할 수 있는 수준의 충분한 양을 적기에 제공하여야 하며 학생의 연령을 고려하여 혐오식품은 피하며, 1식 5찬 이상(국, 밥 제외)으로 한다.

식당은 청결하여야 하며, 위생관리에 철저를 기함은 물론 부패된 음식이나 유해식품으로 인하여 식중독 등의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식사는 학생들의 요구에 따라 충분히 추가 지급하여야 하고, 식수는 위생기준에 적합한 물을 공급하여야 한다.

중식(외부식)은 현지 식당에서 제공하는 식사(단가 10,000원 정도)로 하여야 하며, 이 경우에도 해당 음식점은 관련 법령에 따라 위생과 안전이 확보된 음식점이어야 한다.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도시락은 배제하며 도시락으로 대체 시에는 사전에 학교의 승인을 득해야 하고 위생안전이 검증된 업체를 이용해야 한다.

급식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제반 모든 규정을 준수하여야 하며, 만일 급식사고가 발생할 경우 그에 관한 모든 책임은 업체 측에 있다.

은 식사와 관련하여 이 요구하는 서류를 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제6조(교통편)은 수학여행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하여 차량임차 회사와 적극 협조한다.

수학여행 기간 중 이용하는 차량은 구급약품을 필히 비치한 동일 회사 소속 동일색상인 45인승 이상의 고속관광버스이며 냉ㆍ난방 및 안전띠 등 안전시설이 완비되고, 문화시설이 구비되었으며, 안전을 위하여 가능한 최근 5년 이내에 성능이 우수하고 안전한 최신형 대형차량으로서 종합보험에 가입된 차량이어야 한다.(지입차량불가)

은 차량운행에 소요되는 유료 도로 통행료, 주차료, 유류대, 수고비, 기타 일체의 경비를 부담한다.(운행과 관련된 모든 과태료 및 범칙금 포함)

은 본 여행의 안전을 위하여 전 차량에 대하여 정비를 완료한 후, 이 지정한 장소에 출발시간 30분 전에 대기시켜야 한다.

은 여행 중 인솔교사의 요구가 있을 경우에는 차량의 주ㆍ정차에 적극 협조하여야 한다. (휴게소 등)

은 차량 운행 도중 고장으로 인하여 계속 수송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에는 즉시 응급 대체 차량을 이용하도록 조치하는 등 여행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도록 조치하여야 한다.

운행에 필요한 다음 각 호의 서류를 계약체결 시 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제안서 제출 시 제출한 서류는 생략가능)

1. 입찰신청 업체와 차량회사 대표 간 수학여행기간 사용에 관한 계약서 1부

2. 차량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3. 여객자동차 운송 사업등록증 사본 1부

4. 차량 보험가입증서 1부

5. 차량등록증 사본 1부

6. 차량 보유 현황표 1부

7. 교통안전정보조회결과통보서 1부

8. 운행기록분석종합진단표 1부

9. 기타 안전관리 등 계약에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이 요청하는 서류

차량은 학생 및 인솔교사가 탑승하므로 안전사고에 만전을 기하여야 하며, 다음 사항을 준수한다.

1. 〃요청 시 대형버스 2대 이상 동시 이동시 관할 경찰서에 차량보호를 요청한다.

2. 운행 전후 또는 운행 중 운전자 음주 감지를 실시하며 운전자는 수학여행 운영 전 기간 동안 음주를 해서는 아니된다. 음주를 했을 시 운전자 112 신고 조치 및 계약상대자는 즉시 대체 기사를 제공하여 학생들의 교육활동에 지장이 초래되지 않게 한다.

3. 이동시 대열을 짓지 말고, 가급적 분산하여 운행하도록 한다.(징검다리 운행)

중간집결지 방식 이용

4. 이동 시각 및 경로의 정확한 숙지로 무리한 운행을 금하고 안전거리를 확보한다.(고속도로 주행의 경우 100m)

5. 다년간의 운전경력자를 배치토록 하고, 졸음운전에 대한 대책을 수립한다.

6. 재생타이어 사용을 금한다.

7. 이동 중 안전벨트 착용 지도 등 안전운행에 만전을 기한다.

8. 과속추월 신호위반중앙선 침범 등 교통법규 위반 행위를 금한다.

9. 학교나 휴게소에서 출발 시 최소 1분 이상 일정시간을 두고 순차적으로 안전거리를 두고 출발한다.

10. 운전자는 운전 중 휴대전화, 네비게이션 등 전자기기를 조작하지 않는다.

11. 내리막길에서는 저단기어 및 보조브레이크를 사용하고 풋 브레이크는 연속으로 사용하지 않는다.(브레이크 파열에 따른 대형사고 유발원인)

12. 2시간 운행을 하면 10분 이상의 휴식시간을 확보한다.

은 전면 유리창 좌측 상단과 후면 유리창 중앙 하단에 B4사이즈 이상(257mm*364mm)의 학생탑승 차량보호 표지판을 부착하여야 한다.

앞면 부착 표시(예시)

전면 유리창 우측 하단 부착

뒷면 부착 표시(예시)

후면 유리창 중앙 하단 부착

수학여행(제 호차)

학교명 : 천안청룡초등학교

학생수 : 명

수학여행(제 호차)

학생들이 탑승하고 있으므로

보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은 버스운행 시 안내요원을 배치하도록 한다.

은 최소 출발 3일전에 차량배차표(아래 서식 참고) 및 전세버스 교통안전정보 조회결과 통보서를 제출하여야 하며, 차량 및 운전원은 교체할 수 없으며, 부득이 교체해야 할 경우에는 학교 측에 사전 승인을 얻고, 교체된 차량 및 운전원에 대한 배차표를 제출하여야 한다.

운전원성명

생년월일

차량번호

연식

차종

비고(연락처)

운전기사는 품행이 단정하고 운전기술이 숙련된 자여야 하며, 운전 중 각별한 주의와 성실하고 친절한 자세로 수송업무에 임하여야 한다.

은 운전기사에 대한 음주, 건강, 신원, 위생, 풍기 및 작업규율 등으로 발생하는 모든 사고에 대하여 일체의 책임을 진다.

제7조(여행자보험)은 수학여행자 전원에 대하여 1인당 배상액 1억원 이상 여행자보험을 가입한다.

은 수학여행 출발 7일전까지 보험에 가입한 후 보험료 납부영수증 사본, 가입자 현황 및 보험증권을 에게 제출한다.

제8조(레크리에이션)

1. 레크리에이션 일정 및 프로그램은 계약 전 과 협의하여 정한다.

2. 숙박지내 공연장을 이용하여 레크리에이션 강사(테마별 1명)를 초빙하여 진행할 수 있도록 하며 사전에 인솔교사와 협의하여 학생의 안전사고 예방에 각별히 유념하여 교육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제9조(수학여행의 시작과 종료)수학여행은 수학여행단이 학교에서 집결하여 출발하는 시점부터 시작하여 수학여행 일정을 마치고 학교에 도착 후 해산하는 시점에 종료되며, 일정 변경 시에는 변경된 조건에 의한다.

수학여행단 출발 시에는 인솔교원의 인원점검을 받은 후 이동한다.

본 계약내용 중 일정은 본교의 사정으로 변경될 수 있다.

제10조(수학여행 일정 수행 및 변경)이 제시한 일정과 내용에 따라 여행 기본일정을 작성, 관계 증빙서류를 첨부하여 여행 출발 전에 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승인받은 일정을 성실히 수행하여야 한다.

여행일정 변경

1. 〃의 승인을 받은 여행일정과 내용은 천재지변이나 이에 준하는 부득이한 사유에 의하지 않고는 은 변경할 수 없다.

2. 다만, 부득이한 사유로 변경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은 변경 전 에게 즉시 통보한 후 사후입증자료(방문지의 기상자료 및 인솔책임자의 의견서 또는 기타 객관적으로 천재지변을 입증할 만한 자료)를 제출하여야 한다.

3. 〃의 사정에 의하여 여행 일정이 변경될 때에는 지체 없이 이에 응하여야 한다.

은 수학여행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현지교통, 숙박, 식사 및 기타 여행에 필요한 여러 가지 사항들을 성실히 이행하여야 하며, 특히 유료관광지는 관람지역 전체를 관람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유료관람지가 휴일 또는 공사 등으로 인하여 관람이 취소되었을 때에는 책임자와 협의하여 다른 유료 관람지를 관람할 수 있도록 조치하여야 한다.

제11조(여행인원)여행 예상인원은 학생 159명, 인솔교사 8명으로 한다. (인원은 증감이 있을 수 있음)

제13조의 여행인원 변경 시에는 산출된 1인당 여행금액으로 증감된 여행인원 만큼의 금액을 가감하여 지급한다.

제12조(안전요원 및 수행원 배치)여행기간 전일정동안 안전사고 대처능력을 갖춘 안전요원(안전교육을 이수한 자)을 조별로 2명을 배치하되 본인의 책임 하에 모든 사태에 즉각 대처할 수 있는 책임적 지위에 있는 자를 안전요원으로 지정하여야 한다.학

야간 안전요원(보안경비)은 2명을 배치하고 근무시간대는 21:00~06:00까지로 한다.

안전요원은 식별이 가능하도록 유색조끼 등 유니폼을 착용하도록 한다.

안전요원은 인솔책임자와 인솔교사의 지시를 받아 활동하여야 한다

안전요원은 이동 또는 체험활동 중 상황별로 적합한 생활지도 및 학생 안전교육 매뉴얼을 활용하여 반드시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특히, 수상체험 활동시(선박이용, 뗏목체험활동 등) 구명조끼 착용 및 비상탈출 방법을 반드시 교육한다.

안전요원은 시설 및 숙박시설의 화재안전 대피시설, 비상구, 화재 발생 시 긴급대피 경로 등을 교육하여 학생들에게 주지시킨다.

제13조(낙오자 처리)여행기간 중 불의의 사고나 고의를 막론하고, 이탈자가 발생할 시에는 에게 즉시 통보하고 지시에 따라야 한다.

수시로 수학여행단에 대한 인원점검을 실시하여 낙오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하여야 한다.

경미한 질병치료를 위하여 구급 상비약품을 휴대하여 환자 발생 시 즉시 응급조치 할 수 있도록 사전대비하여야 한다.

제14조(사고)여행 중 교통사고ㆍ식중독사고 등 각종 사고가 발생하였을 때에는 즉시 병원에 입원 조치하는 등 응급조치를 취하고 본교에 이 사실을 즉시 통보해야 한다. 사고로 인해 수반되는 모든 비용은 현지에서는 물론 완치될 때까지 이 부담한다.

은 상기 사고 등이 여행 중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현지조사를 하는 등 사전대비를 철저히 하여야 한다.

수학여행 중 식중독 등 음식과 관련한 사고가 발생하였을 때에는 즉시 입원가료 조치하고 인솔자와 협의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 한 후 본교에 즉시 통보하여야 하며, 치료에 필요한 모든 경비을 이 부담한다.

학생의 고의가 아닌 사유로 여행지의 기물이 파손되었을 경우에는 이 모든 책임을 진다.

은 상기 사고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현지조사 및 각종 시설 등에 대한 안전점검을 하는 등 사전대비를 철저히 하여야 한다.

은 멀미약, 청심환, 비상약품(일회용밴드, 붕대, 외상치료용 구급약, 소화제, 진통제, 지사제 등)을 각 차량에 구비한다. 멀미약은 학생이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양을 구비한다.

계약 내용과 다른 차량 및 운전자 배치, 숙소 배정, 식단 변경 등의 사례 발생 시 안전사고대책과 보상은 모든 책임을 진다.

제15조(여행경비의 지급)여행경비는 본 계약의 목적을 성실히 수행 완료한 후 수학여행 정산서와 함께󰡒󰡓의 청구서에 따라 지급한다.

수학여행 중 간에 여행경비의 추가 지급 또는 환불 사유가 발생할 때에는 관련 증빙자료(영수증 등)에 따라 가감정산 지급함을 원칙으로 한다.

은 여행경비 청구 시 과 협약된 숙소 및 차량업체로부터 을 공급받는 자로 하여 숙박료 및 차량 임차료로 청구된 세금계산서의 사본을 첨부하여 청구하여야 하며, 중식은 일반과세자인 경우 세금계산서 제출, 항공권과 현지 비용은 영수증으로 대체한다.

수학여행 취소 또는 일정 변경 등으로 계약의 일부가 해제된 경우에는 은 이를 지체 없이 정산하여야 하며 정산금액이 경미할 경우에는 상호 협의하여 정산을 생략할 수 있다.

여권 수속 후 출발 전 질병 등 부득이한 사정으로 결원이 생겼을 경우 은 그 경비를 지급하지 않는다.

제16조(인솔교사 및 저소득층 학생 여행경비)은 본 수학여행과 관련하여 속 교직원에게 금품, 향응 등을 제공해서는 안되며, 인솔교사 여행경비는 무료인 항목을 제외하고 학생 1인당 단가와 동일한 금액으로 하되 정산시 학생경비와 별도 청구하며, 수학여행 정산서를 첨부한 세금계산서 청구를 받아 지급한다.

은 본 여행경비를 납부하기 어려운 저소득층 학생의 무상참가 범위는 과 협의하여 결정하며 경비는 무상으로 한다.

제17조(구급약품 휴대)은 여행자의 안전과 질병치료를 위하여 구급약품을 휴대하여 환자발생 시 즉시 응급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사전 대비하여야 한다.

제18조(책임)수학여행을 이행함에 있어 이 부주의, 무성의, 태만, 계약조건에 명시된 유의사항 위반 등으로 일어나는 각종사고 및 사건으로 인하여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에는 은 관계법령과 일반관례에 의해 책임의 정도에 따라 응분의 민ㆍ형사상의 책임은 물론 손해배상 책임을 진다.

은 여행이 원활하게 이행될 수 있도록 모든 수단과 노력을 강구하여야 하며, 이를 태만히 하여 발생한 사고에 따라 부담된 경비는 이 부담한다.

제19조(계약의 해지)이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될 경우에는 계약의 전부 또는 일부를 해지할 수 있다.

1. 〃의 사정에 의하여 수학여행 계획이 변경 또는 취소될 경우

2. 〃이 계약조건을 이행하지 아니했거나 태만히 하여 에게 부당한 손해를 끼쳤을 경우

3. 〃의 사정에 의하여(천재지변 및 기타 부득이한 사정 포함) 계약해지 시 이로 인한 일체의 비용을 에게 청구할 수 없다.

제20조(기타)은 여행에 필요한 예약, 여행방문지 확보, 여행의 안내, 숙박, 식사제공 및 현지교통 등 전반적인 사항을 본교 인솔교사와 협의하여야 하며, 확정된 세부일정에 의거 차질이 없도록 성실히 수행하여야 한다.

현지 여행일정의 변경 및 응급 사태 시에는 인솔교원의 지시에 의해 처리한다.

본 계약은 수익자부담경비에 따라 참가 학생들이 부담하는 비용으로 천재지변, 감염병의 확산, 상급기관의 지시 및 정당한 이유로 본 사업이 취소될 경우 본 계약은 자동 해지되며 이로 인한 일체의 비용을 에게 청구할 수 없다.

은 수학여행이 출발하여 도착할 때까지 일정에 따라 필요한 내용 및 학교에서 제공하는 내용을 포함하여 책자로 만들어 학생 개개인이 사용할 수 있도록 출발 1일전에 배부하여야 한다.

제21조(하도급 및 채권양도금지)은 도급 받은 계약의 일부 또는 전부를 타인에게 양도할 수 없으며, 용역대가청구채권을 타인에게 양도할 수 없다.

제22조(계약해석의 우선순위 및 기타) 이 계약 해석의 우선순위는 여행 용역 계약 추가 특수조건, 여행 용역 계약 특수조건에 의하며, 본 계약서상의 어구 해석에 이의가 있을 때에는 의 해석에 따른다. 또한 이 조건에 규정하지 아니한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에는 상호 협의하여 결정하되 이견이 있을 때에는 의 의견에 따른다.

제23조(소송관할) 본 계약과 관련한 분쟁사항은 이 지정하는 관할 법원을 소송관할 법원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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