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행복한 아이세상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 계획

천안시 서북구 성성동 성성2길 53

교육상담☎: (041) 621-2214

교육과정 운영계획 수립의 기저

1. 국가수준 유치원 교육과정의 성격

2. 충청남도 유아교육의 기본방향

3. 천안시 유아교육의 기본방향

4. 교육과정 평성을 위한 실태분석

1. 국가수준 유치원 교육과정의 성격

교육이념

우리나라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 하게 하고 민주국가의 발전과 인류 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Ⅰ. 교육과정 운영계획 수립의 기저

1.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2. 기초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3.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4.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 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5. 민주시민 의식을 기초로 공동체의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

추구하는 인간상

누리과정

목적

누리과정은 만 3~5세 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와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 기본 운동 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2.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 사용 습관을 기른다.

3.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4.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 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5.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세계를 탐구하며, 일상생활에서 수학적과학적 으로 생각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누리과정

목표

2. 충청남도 유아교육의 기본방향

충청남도 유아교육의 기본방향

교육지표미래 역량을 갖춘 민주시민 육성

기본방향 미래 핵심 역량을 키우는 유치원 혁신

모두가 만족하는 교육복지

더불어 성장하는 안전한 유치원

소통과 공감의 청정 조직 문화

협력과 상생의 교육공동체

역점사업자연과 유아들의 행복한 만남

책사랑꿈사랑독서교육

3. 천안시 유아교육의 기본방향

천안시 유아교육의 기본방향

교육지표미래 역량을 갖춘 민주시민 육성

기본방향미래 핵심역량 키우는 유치원 혁신 모두가 만족하는 교육복지

더불어 성장하는 안전한 유치원

소통과 공감의 청정 조직 문화

소통과 화합의 교육공동체

역점사업배움중심 톡투유(Talk to you)

자연과 함께하는 행복한 유아운영

지혜를 키우는 북적북적독서마당 운영

4. 2019학년도 교육과정 편성을 위한 실태분석

구분

실태 및 문제점

교육중점과제

교육환경

아파트밀집지역으로 변함에 따라 생태적인 교육환경을 위한 적절한 투자가 필요함

어린이들의 등하원 차량지도에 대한 대비책이

준비되어야 한다.

교육 환경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하원 안전지도계획

일반적 실태

교육프로그램 중 인성교육에 중점 두기를 바라는 학부모가 80% 이상 됨

정서불안 또래관계의 어려움이 큼

다양한 현장학습을 요구함

놀이에 몰입하면서 즐겁게 삶의 지혜를 배우는

구체적인 대안들이 많아져야 할 것임

기본생활습관의

적절한 지도

인성교육 강화

다양한 관계 경험기회

다양한 활동

놀이에 몰입

교원실태

일반적 실태

원장1명,

교사2명,

교사 평균경력 1년

효율적인 역할 분담

적절한 동기부여

지도능력

및 특기

매사에 적극적이며 최선을 다함

교육경력이 짧아 열정적이나

경험부족으로 인하여 미숙함

전문성 함양을 위한 연구 및 노력

다양한 연수기회

(자체,외부)마련 및

정기적인 교사상담

유치원 시설설비 실태

시설설비

활동별 공간 구비

교구설비

자연의 다양한 요소들이 교재 교구로 활용

적절한 도움의 세심한 손길이 필요

행복한 아이세상 유치원

교육의 기본 방향

1. 유치원장 교육 경영관

2. 교육목표 구현계획

3. 역점교육

Ⅱ. 행복한 아이세상 유치원

교육의 기본 방향

1. 유치원장 교육 경영관

숲과 함께 자라는 아이들

원훈

하나님의 말씀을 바탕으로 성장하는 아이다운 어린이

호기심이 많은 어린이

자연을 사랑하고 자연을 통해 마음과 생각이 자라는 어린이

행복하게 살아가는 힘을 기르는 교육

(자율적인 숲놀이, 다양한 체험으로 자유롭게 사고하기)

(신체운동건강) 자연속 활발한 음직임으로 신체건강증진

(의사소통) 또래간 교사와 유아간 자율적인 상호의견교환

(사회관계) 다양한 관계경험을 통해서 인간관계능력을 깨우침

(예술경험) 신비한 자연의 다양한 감각을 활용하여 심미감 키움

(자연탐구) 다양한 자연의 세계를 호기심으로 관찰탐구

어린이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살피는 교사

어린이를 존중하고 친절한 교사

행복한 삶을 보여주는 교사

적절한 자극으로 어린이 성장을 촉진하는 교사

원을 신뢰하고 긍정적이고 격려하도록 노력하는 부모

원과 부모는 아이의 바른교육과 인성을 키우는 행복한 공동체

숲놀이의 가치를 알고 기다릴 줄 아는 부모

2. 교육목표 구현계획

기초체력증진으로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실천하는 어린이

신체운동건강

구 현 중 점

추 진 내 용

시기

운동 능력과

기초체력 기르기

매일 숲활동을 통한 기초체력증진 및 자신을 보호하는 능력 길러짐

- 숲을 만나요 (만3세)

- 숲을 발견해요 (만4세)

- 숲을 즐겨요 (만5세)

체격 검사

가족운동회

도구를 활용한 연령별 체육활동 지도

(만 3세 공, 만 4세 훌라후프, 만5세 줄넘기)

주 4회

3월, 1월

10월

연 중

바른 식습관 기르기

위생적이고 건강한 몸 관리

- 숲활동 후, 식사 전 손 씻기 지도

- 식사 후 이 닦기 지도

- 손, 발톱검사

바른 식습관 지도

- 점심시간을 이용한 바른 식습관 지도

연 중

매 일

안전한 생활습관 기르기

안전 점검 및 안전교육

놀이와 실물 체험을 통한 자연/재난안전교육

- 지역 내 안전체험관을 통한 연계교육

- 주간 학습안내를 통한 가정 연계지도

놀이기구의 안전한 사용

- 바깥놀이 시 규칙 정하고 지키기

- 월 1회 놀이 시설 안전 점검 실시

유아 성교육

- 교육과정 운영 중 유아 성교육 실시

- 성교육 관련기관의 유아 성교육 프로그램 참가

교통안전교육

- 지역 내 교통체험관을 통한 연계교육

- 숲활동을 위해 이동시 차량 내에서 교육

폭력 및 신변보호교육

약물·사이버중독예방교육

직업안전교육

응급처치

매 일

연 4회

연 중

월1회

연간 10시간이상

연간 6시간이상

연간 2시간이상

연간 2시간이상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생활 습관을 기르는 어린이

의사소통

구 현 중 점

추 진 내 용

시기

바르게 듣고 말하는 태도 형성하기

주말 지낸 일 발표하기

이야기 나누기 시간의 효율적 운영

- 숲활동 장소 및 놀이에 관련된 이야기 나누기 지도

가정과 연계한 언어전달 활동

- 매일 언어전달 실시

연 중

연 중

일 일

다양한 언어활동 실시

숲 사후활동을 통한 표현과 발표

- 자신의 숲활동을 발표하고 또래의 발표를 경청

주 1회

독서의 생활화

도서대여 프로그램 활용

주 1회

예의바르며 바른 품성 실천으로 이웃과 더불어 생활하는 어린이

사회관계

구 현 중 점

추 진 내 용

시기

나와 가족 사랑하기

가정연계 예절교육 생활화

- 웃어른께 인사 잘하기

- 부모님과 약속 잘 지키기

- 예의 바른 말 사용하기

연 중

더불어 살아가는

바른 품성 기르기

교육과정과 연계한 기본생활습관 생활화

- 기본생활습관 덕목 선정 및 지도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다양한 갈등 스스로

극복하게 기다리고 기대하기

지역사회 탐색 활동 실시

- 우리 동네 여러 기관 견학하기

- 초등학교 연계프로그램 실시 (만5세)

고운말 사용하기 운동 전개

-‘고마워’, ‘미안해’, ‘괜찮아말 사용하기

- 친구 칭찬하기

바른 품성 기르기

연 중

전통/ 다문화에 관심 갖기

국악(장구, 북, 소고, 꾕과리)체험활동을 통한 전통

문화교육

- 가족발표회를 통한 발표연주

전통의 날 행사 및 체험활동 실시

생활주제와 연관된 다양한 문화 접촉 프로그램 운영

- 다문화 체험

다문화 교사를 통한 다문화에 대한 익숙함 경험

연 중

12월

연 중

해당 시기

연 중

자연의 아름다움을 알고 다양한 예술경험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어린이

예술경험

구 현 중 점

추 진 내 용

시기

다양한 표현활동으로

심미감 기르기

조형 활동을 통한 통합미술활동 실시

전통 악기 연주하기

- 만4세 (소고)

- 만5세 (장구)

다양한 활동과 공연등을 통해 감성 기르기

(인형극 · 음악회등)

*자연물을 활용한 다양한 표현활동

주 2회

주 1회

연 중

예술적 활동으로 창의적 표현능력 기르기

가족발표회를 통한 가족별 다양한 표현활동 즐기기

12월

자연을 소중히 여기고 존중하며 탐구를 즐겨하는 어린이

자연탐구

구 현 중 점

추 진 내 용

시기

자연과 함께 하는 체험활동

자연놀이 활동

- 유치원 인근 숲 놀이

- 다양한 숲 프로젝트 활동

환경지킴이 활동

- 분리배출하기 및 쓰레기수거하기

- 에너지 절약실천 운동

연 중

월 2회

탐구하는 태도 및 기초능력 기르기

(과학, 수학)

다양한 과학 체험활동 및 흥미영역의 지속적 운영

- 자연관찰, 요리활동, 현장체험학습 등을 통한 과학

체험활동 전개

- 생활주제와 연계한 흥미영역 구성으로 개별 실험

활동에 대한 관심 및 바른 태도 지도

요리활동과 연계한 다양한 측정 도구 활동

생활 속에서의 수학활동 전개

- 일과 활동을 통한 자연스러운 수 세기 경험

- 생활 속에서의 도형, 규칙, 공간 개념 지도

연 중

연 중

3. 역점교육

숲놀이를 통해 문제해결력과 자신감을 기르는 자연생태교육

가. 현황 및 실태분석

1) 현대사회에서 유아들이 문제상황을 스스로 해결해보는 경험의 부족과 스스로의 문제를 해결하여 보려 하지 않고 부모나 또는 타인에게 의존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음.

2) 도시내 아파트생활로 인하여 자연을 느끼고 즐기는 경험이 부족하여 자연에서 배울 수 있는 중요한 인성을 배우지 못하고 있슴

3) 운동량의 부족한 현대 사회는 어른들뿐만 아니라 활발하게 음직여야하는 유아들도 절대 적인 운동량부족으로 유아들의 기본 운동능력의 감소로 이어지고 있음.

나. 목적

1) 일상에서 겪는 여러 가지 문제상황에 직면하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힘을 기른다.

2) 숲활동을 통한 숲놀이 과정에서 마주하는 여러 가지 문제상황에 대해 고민하여 스스로 그리고 함께 문제를 해결 할 수 있게 한다

3) 운동량이 부족한 유아들에게 걷는 활동을 통하여 건강의 중요성 및 기본운동능력을 형성 하여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게 한다

4) 정서적으로 평안함으로 즐기는 숲속놀이를 통하여 조화로운 인성을 자연뿐만 아니라 또래들과 교사 주변 어른들로부터 자유로운 경험으로 체득하게 한다.

다. 방침

1) 숲활동 내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상황속에서 고민하고 토론하며 해결해나갈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지원하고 필요에 따라 적절한 방법으로 교사가 지원한다.

2) 매일 일정시간 숲활동과 실외활동을 통해 기본운동능력과 기초체력을 증진하되 연령, 계절, 날씨에 적절하게 조절하여 운영한다.

라. 세부추진계획

구 분

추진내용

대상(연령)

시기

담당

비고

신체활동

등산(산책)활동

전체

매일

교사

숲활동

숲놀이

전체

매일

교사

텃밭가꾸기

전체

주 1회

교사

마. 숲놀이와 누리과정 관련

유아교육법 제13조 제3항에 의하면 누리과정은 국가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유아교육기관 개인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고 개인의 전인적인 성장발달과 행복을 추구하기위한 교육과정의 성격을 띠며

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유아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일상생활과 놀이 속에서 통합적으로 교육하며 교육청과 지역사회, 유아교육기관, 교사, 유아, 학부모가 함께 실현해 나가도록 되어있다.

따라서 이러한 목표를 구현하려고 할 때 유아들이 숲에서 자율적인 방법으로 진행하는 숲놀이와 자연생태교육은 의미적으로 누리과정의 5개영역을 진정으로 실현 할 수 있을 것이다.

(곽노의, 이신영, 2014)

교육과정 편성 운영

1. 교육과정 편성

2. 교육과정 운영

3. 방과 후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1. 교육과정 편성

Ⅲ. 교육과정 편성 운영

가. 기본 방향

1) 국가수준의 교육과정과 충청남도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바탕으로 행복한아이세상유치원 특수성과 학부모의 요구, 유치원 실정 및 실태를 반영하여 편성한다.

2) 교육과정의 합리적인 편성과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교직원, 학부모 등이 참여하는 유치원 교 육과정 위원회를 구성운영하며, 이 위원회는 유치원장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및 의사결정 에 관한 자문 역할을 담당한다.

3) 교육과정은 교육목표, 내용, 방법, 평가, 운영 방식을 핵심 내용으로 구성하되 이들 요인에 영향 을 주는 조직, 시설, 예산 등의 구조적 요인까지를 포괄하는 개념의 교육과정으로 편성한다.

4) 간 수업일수는 기본 과정반은 180일 이상을 운영하며, 종일반은 200일 이상으로 운영한다. 1학기는 3월 1일부터 8월 말일까지, 2학기는 9월 1일부터 다음 해 2월 28일까지로 운영한다.

5) 교육내용과 방법은 3~5세 누리과정을 중심으로 하고 누리 과정의 적합성, 적절성을 분석하여 유치원 실정에 맞도록 재구성하여 편성 운영한다.

나. 운영 방침

1) 교육과정 운영은 09:00~13:00, 방과후 과정 운영은 13:00~17:30로 한다.

2) 1일 2시간 이상의 숲놀이 및 바깥놀이 와 신체활동 시간을 확보한다.

3) 교육내용은 생활주제 중심으로 유아의 발달특성에 따라 다양한 활동으로 전개하며, 교육과정 5개 영역의 교육내용을 유치원의 역점 교육인 숲활동과 다양한원내외 활동을 통해서 통합적 으로 운영한다.

4) 유아의 직접적인 체험활동(발표, 수집, 토의 관찰, 실험, 조사, 현장학습 등)이 많이 이루어지 도록 하고 학습의 개별화에 노력한다.

5) 교육활동이 충실히 이루어지도록 교육환경은 다양한 자연안에 있는 자연물을 활용하여 계절, 생활 주제, 행사, 유아의 흥미와 요구에 맞게 적용한다. 또한 유치원의 모든 교육활동을 효율 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천안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을 계획적으로 활용한다.

6) 성별, 종교, 신체적 특성, 가족 및 민족 배경 등으로 인한 편견이 없도록 편성한다.

7) 방과후과정은 다양한 활동 중심의 과정을 편성하되 휴식, 안전, 건강, 바깥놀이 등을 포함하 여 편성한다.

다. 학사 일정 및 연간 교육일수

라. 일일 교육 시간

활동시간

소요시간

활동절차

활동내용

08:30 ~ 09:40

70분

등원 및 자유선택활동

개인 소지품정리

인사나누기(건강상태 점검),

자유선택활동

09:40 ~ 09:50

20분

오전간식

및 숲활동 준비

기본생활습관 지도, 간식 지도

숲에나갈 준비

(가방챙기기, 화장실 다녀오기)

09:50 ~ 10:00

10분

일과운영(숲활동)계획

하루일과(숲활동) 소개 및 계획

10:00 ~ 12:20

150분

숲활동

숲에서 이야기 나누기, 그림책 읽기, 동극해보기, 자연물 미술, 자연물 실험, 게임

숲속 산책 및 등산

자연물 관찰 및 탐구

숲놀이 평가

12:20 ~ 12:30

10분

손씻기 및 점심식사준

화장실 다녀오기

12:30 ~ 13:30

60분

점심식사

식사예절지도, 편식지도, 이 닦기 지도, 휴식

13:30 ~ 14:20

50분

자유선택활동

및 대소집단 활동

자유선택활동 선택 및 평가

다양한 대소집단 활동 및 평가

14:20 ~ 14:30

10분

손씻기 및 귀가준비

화장실 다녀오기

개인물품 및 가방 정리

14:30 ~ 14:50

20분

하루 일과 평가

하루일과 평가 및 안전귀가지도

15:00 ~ 18:00

180분

종일반 운영

방과후 과정 및 돌봄

2. 교육과정 운영

가. 교육활동 계획

1) 유치원 설정에 맞는 각 연령별 연간, 월간 교육계획안을 수립하되 매일 유아들과 협의 및 나눔을 통해 재편성되어 진행한다.

2) 매주 주간 교육계획안을 배부하여 유치원과 가정과의 연계교육 지도에 힘쓴다.

3) 교육내용은 5개 영역의 내용을 균형 있게 통합적으로 편성하여 운영한다.

4) 유아의 발달 특성, 흥미, 경험을 고려하여 놀이를 중심으로 학습활동의 효율적 운영을 위 하여 다양한 자연물 및 교재교구 사용을 계획적으로 활용한다.

5) 1일 4시간이상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이 시간엔 바깥놀이(대근육활동 포함)을 각 60분

이상 반드시 확보하도록 계획한다.

6) 유아와 교사, 유아와 유아, 유아와 환경 간에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계획한다.

7) 연간 부모교육 및 학부모 자원봉사 활동 계획안 다양한 형태로 운영하여 올바른 유아교육 풍토를 조성한다.

8) 특수대상유아는 학부모와 관계기관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유치원 상황에 맞는 통합교육을 실시한다.

나. 교육활동 운영

1) 교육활동은 유아의 발달과 흥미를 고려하여 놀이중심으로 전 영역이 통합되도록 운영한다.

2) 교육내용에 따라 대화, 발표, 토의, 관찰, 실험, 조사, 현장학습, 멀티미디어 활용 등 다양한 수업방법을 적용한다.

3) 하루의 교육 활동운영은 동적인 활동과 정적인 활동, 실내활동과 실외활동, 개별활동과 소집단 대집단 활동, 유아주도 활동과 교사주도 활동 등이 유아의 개별 필요정도에 따라

적절하게 담임교사가 판단하여 운영한다.

4) 교육활동은 민주적이고 수용적인 분위기 속에서 사랑과 정성이 담긴 언어와 태도로 유아와 유아, 유아와 교사 간의 상호작용이 활발히 이루어지도록 한다.

5) 교사는 따뜻한 격려와 확산적 질문으로 유아의 호기심과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자신감을 높이며 창의적인사고를 촉진하도록 한다.

6)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하여 각종 장학 자료를 적극 활용하고, 다양한 교수 학습방법을 모색해 나가도록 다양한 노력을 한다.

7) 교육활동이 충실히 이루어지도록 실내외 교육환경은 다양한 교재교구를 적절하게 활용하 는 지혜들을 안내하며 계절,생활주제, 행사, 유아의 흥미와 요구에 맞게 적용한다.

8) 기본 운동 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 태도를 익히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르기 위해 다양한 상황에서 교사의 적절한 개입과 스스로가 경험을 통해

배우도록 기다리며 기대한다.

다. 연간 교육과정 운영계획

생활주제

소주제

목표

3

숲과 인사하기

(유치원과 친구)

1

유치원에 왔어요

- 유치원에서 함께 지내는 교사와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낸다.

- 유치원과 주변을 둘러보며 탐색해본다.

2

유치원에 왔어요

- 유치원에서 함께 지내는 교사와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낸다.

- 유치원과 주변을 둘러보며 탐색해본다.

3

숲과의 첫 만남

- 숲놀이를 시작하며 숲과 친해져본다.

4

내가 만난 숲

- 내가 만난 숲에서 만난 것(식물, 동물, 곤충 등) 들에 대해 떠올려본다.

4

숲과 친해지기

(봄)

1

봄을 알리는 식물

- 숲에서 볼 수 있는 나무의 새싹을 관찰해본다

- 숲에서 볼 수 있는 봄꽃을 찾아본다.

2

봄을 알리는 동물

- 봄의 동물의 종류와 특징을 안다.

- 봄의 곤충의 종류와 특징을 안다.

3

봄의 색깔

- 숲에서 봄의 색깔을 찾아보고 다양하게 표현해본다.

4

아름다운 봄동산

- 봄동산(숲)의 아름다움을 찾고 느낀다.

- 봄동산(숲)을 돌아보며 자연을 사랑하는 태도를 가진다.

5

숲의 생명

(나와 가족)

1

고마운 땅,

소중한 땅

- 땅이 있어서 식물이 자랄 수 있음을 알고 땅의 소중함을 느낀다.

2

생명의 자라나요

- 식물이 자랄 수 있게 도움을 주는 것(햇빛, 바람, 물 등) 에 대해 알아본다.

3

나와 생명의 소중함

- 나의 소중함을 알고 다른 생명도 소중함을 안다.

4

나와 숲의 가족

- 가족의 구성원을 알고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갖는다.

- 숲에서 볼 수 있는 가족을 찾아본다.

5

성장과정과

한 살이

- 나와 식물의 성장과정에 대해 알아본다.

6

숲의 친구들

1

어떤 곤충 친구가 살까?

- 숲에서 볼 수 있는 곤충의 특징을 안다.

- 곤충들이 살고 있는 장소의 특징을 안다.

2

어떤 동물 친구가 살까?

- 숲에서 살고 있는 다양한 동물들의 생김새와 이름을 안다.

3

동식물의 공생

- 동식물의 공생에 대해 알아보며 서로 돕고 사는 것의 소중함을 이해한다.

4

우리도 서로 도와요

- 우리 동네에 관심을 가지며 서로 도움을 주고 받는 기관에 대해 안다.

7

숲의 노래

1

여름 숲의 소리

- 여름 숲에서 들을 수 있는 다양한 소리를 찾아본다.

2

숲 속의 음악가 매미

- 매미의 한 살이와 특징에 대해 안다.

3

건강한 여름나기

- 여름을 건강하고 안전하게 지낼 수 있는 방법에 관심을 가진다.

4

방학

8

숲의 여름

1

방학

2

더운 여름 나기

- 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보낼 수 있는 여름철 놀이를 안다.

3

나무야 고마워

- 여름철 더위를 피할 수 있는 나무 그늘을 찾아보고 고마움을 느낀다.

4

물에 사는 생물

- 수생 생물에 대해 알아보고 찾아본다.

5

여름 과일

- 여름철 과일과 채소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생김새에 관심을 갖는다.

9

숲의 열매

1

다양한 열매가 익어가요

- 숲에서 볼 수 있는 열매를 찾아 관찰한다.

2

도토리 육남매

- 참나무에 대해 알아보고 나무마다 열매의 생김새가 다름을 안다.

지구와 우주

3

아름다운 지구

- 지구 모습에 관심을 갖고 우주 속 지구의 특별함을 발견한다.

4

지구의 구조

- 지구의 내부 구조와 특징에 관심을 갖는다.

- 우리나라 명절 추석에 대해 안다.

10

우리나라

1

우리나라를 빛낸 사람들

- 우리나라를 빛낸 사람들에 대해 알아보고 자랑스러움을 느낀다.

2

세계 여러나라의 인사

- 세계 여러 나라의 인사와 인사법에 대해 안다.

숲의 가을

3

풍성한 가을

- 가을에 수확하는 곡식과 열매에 대해 알고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다.

4

알록달록 예쁜 가을

- 가을 숲에 변화를 느끼고 나뭇잎이 물드는 과정에 대해 안다.

11

숲을 지켜요

(환경과생활)

1

사라지는 친구들

- 숲에서 사라지고 있는 동식물에 관심을 가진다.

2

숲아, 미안해

- 숲이 사라지고 있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 미안함을 느낀다.

3

나는야, 숲 지킴이

- 우리가 숲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4

되살아나는 숲

- 생명체가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는 녹색환경을 지켜나간다.

5

분리배출과 재활용

- 분리배출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 재활용되는 물건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12

숲의 겨울

1

겨울을 준비하는 숲

- 겨울철 자연의 변화를 알고 찾아본다.

- 식물들의 겨울나기에 관심을 가진다.

2

동물들의 겨울나기

- 겨울을 준비하는 동물들의 모습에 관심을 가진다.

- 겨울 숲에 남겨진 동물들의 흔적을 찾아본다.

3

겨울을 따뜻하게

- 사람들의 겨울을 준비하는 생활모습을 안다.

- 겨울을 건강하고 따뜻하게 지낼 수 있는 방법을 실천한다.

4

겨울방학

1

숲의 놀이

(새해&올림픽)

1

겨울방학

2

추위를 이기는 놀이

- 추위를 이길 수 있는 놀이에 대해 생각하며 다양한 놀이를 만들어 즐거움을 느낀다.

3

얼음놀이

- 눈과 얼음으로 할 수 있는 다양한 겨울 놀이에 관심 갖고 다양한 활동으로 경험한다.

4

동계올림픽

- 겨울 스포츠에 대해 알아보고 놀이를 즐긴다.

- 여러 가지 올림픽 경기를 통해 성취감을 느낀다.

5

동계올림픽

- 동계올림픽이 우리나라 평창에서 열리는 것을 알고 자랑스러움을 느낀다.

2

사랑하는

(수료 졸업)

1

내가 좋아하는 숲은요

- 일 년 동안 숲에서 활동했던 추억들을 떠올리며 즐거움을 느낀다.

2

잘지내, 또만나

(설날)

- 일 년 동안 숲에 함께한 고마움을 느끼고 인사를 한다.

- 설날의 의미를 알아보며 설날에 하는 놀이를 경험한다.

3

수료 및 졸업

- 우리반 수료(졸업)식을 통해 서로 축하하는 마음을 갖는다.

라. 주간 교육과정 운영계획예시

숲반 주간계획안

주 제

숲과 인사하기 / 유치원과 친구

활동기간

3월27일~3월31일

소 주 제

내가 만난 숲

목 표

·내가 숲에서 만난 것(식물, 동물, 곤충 등)에 대해 떠올려본다.

기본생활

안전교육

·바르게 이를 닦아요.

·길을 잃지 않으려면

요일

활동

행사 및

요일별 활동

인근 산

인근 산

인근 산

인근 산

신체검사

입학사진촬영

신체활동

·어린이체조

·<신체활동> 친구와 손잡고 달려요.

의사소통

·<이야기나누기> 숲에서의 만난 것들

·동화 <게으른 새>

사회관계

·숲에서 만난 사람들과 반갑게 인사해요.

·숲에서의 안전약속

예술경험

·<새노래> 숲속을 걸어요.

자연탐구

·싹이 나고 꽃이 폈어요.

원가

<숲 속을 걸어요>

숲속을 걸어요 산새들이 속삭이는 길

숲속을 걸어요 꽃 향기가 그윽한 길

햇님도 쉬었다 가는 길

다람쥐가 넘 나드는 길

정다운 얼굴로 우리 모두 숲속을 걸어요

알림장

이 번 주

식 단

(월)

(화)

(수)

(목)

(금)

현미밥

쑥된장국

메추리알조림

우엉조림

김치

검은콩밥

쇠고기무국

두부구이+볶음김치

봄동나물

깍두기

보리밥

북어채국

어묵볶음

무우나물

김치

흑미밥

오징어국

돈육불고기

구이김

깍두기

콩나물비빔밥

유부된장국

김치

소고기(국내산 한우) 돼지고기(국내산) , 닭고기(국내산), 쌀(친환경),

김치, 깍두기(직접조리)

간식 종류

멸치류

견과류

과일류

채소류

금요일 견학이 있을 시에는 개별적으로 간식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3. 방과 후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가. 목적 및 계획

맞벌이 부모의 자녀들을 위한 교육과 돌봄 통합 서비스 제공으로 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하고 학부모의 안정적인 사회활동 참여를 돕는다.

나. 방침

1) 만3세, 만4세, 만5세, 혼합연령으로 2학급 방과 후 과정을 운영한다.

2) 방과 후 과정 담당자는 유치원 교사 자격증 소지자로 배정한다.

3) 방과 후 과정 운영계획은 별도 계획에 의거 실시하고 가정과의 연계지도에 힘쓴다.

4) 방과 후 과정 운영일지 등을 작성 관리한다.

다. 운영 방법

1) 수업 일수

연간 운영일수는 180일을 기준으로 하되 지역 및 유치원 실정, 학부모 요구 등을 고려하 여 원장이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2018년 계획: 236일 운영)

2) 교육시간

가) 평일(월-금) 13시 이후에 실시한다. (유치원 사정에 따라 시간조정)

나) 방학 중 - 방학 중 방과 후 과정은 운영한다.

단, 방학 중 방과 후 과정 방학은 여름, 겨울 각 1주일로 한다.

3) 세부 운영 계획

구분

내용

방과 후 과정 유형

만3세~5세 유아들이 각 반에서 교육과정을 진행 후 재편성하여 방과 후 과정 교실로 이동하여 활동

방과 후 과정 운영시간

▪ 2019년 3월 입학일부터 2020년 2월 28일까지

공휴일, 재량휴업일, 토요일, 방과 후 과정 방학기간은 제외

일과 운영시간

일과 운영 시간은 평일 08:00부터 18:00까지

방과 후 과정 운영경비

방과 후 과정 운영에 필요한 경비는 수익자 부담 원칙에 따라 유치원운영위원회 자문을 거쳐 자율적으로 결정

하원 방법

하원차량운행은 일정 권역을 정하고 그 밖의 권역은 자가하원

방과 후 과정

주간계획 안내

매주 금요일 방과 후 과정 주간계획안을 가정으로 배부

낮잠 및 휴식

방과 후 과정 중 유아들의 건강유무에 따라 낮잠이 필요한 경우 쾌적하고 위생적인 공간에서의 낮잠과 휴식 활동을 제공

라. 방과 후 과정 현황

1) 교직원 현황

구분

교사

보조원

하모니

인원

1

1

0

2

2) 원아 현황(2019.4월 기준)

구분

사랑반(혼합연령)

8

8

마. 방과 후 과정 운영방침

1) 5개 생활영역별 균형적으로 발달하도록 노력하며 실내자유선택 놀이 및 자율적인 바깥놀 이가 일정시간 매일 이루어지도록 한다.

2) 유아의 개별관찰을 통한 적절한 개입으로 놀이에 몰입하도록 한다.

3) 신체발달 및 심리적인 발달을 고려하여 균형 있는 교육활동을 운영한다.

4) 교육과정의 연계를 고려하여 교육활동을 운영한다.

5) 운영비의 합리적인 예산관리를 위해 유치원 운영위원회를 구성하여 자문 받는다.

교육과정 운영 지원

1. 기본생활습관 교육

2. 인성교육

3. 품성 인사 교육

4. 안전교육

5. 부모교육

6. 교사연수

7. 성교육

8. 유치원 운영위원회

9. 통학차량 운영

Ⅳ. 교육과정 운영지원

1. 기본생활습관 교육

가. 목적

유아기때부터 교육을 통해 기본생활습관을 몸에 익혀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예절과 규범을 지킴으로써 심신이 조화롭게 성장하는 어린이가 되도록 한다.

나. 방침

1) 연간 생활 주제와 관련하여 지도한다.

2) 일상생활에 필요한 개인 및 단의 생활 규범을 실천할 수 있도록 가정과 연계하여 지속 적으로 반복한다.

다. 연간 지도계획안

활동내용

활동내용

3

1

휴지는 휴지통에 버려요

9

1

한복을 바르게 입어요

2

태극기와 애국가를 배워요

2

차례를 지켜요

3

식사도구를 바르게 사용해요

3

올바른 국기 게양법을 알아요

4

바르게 이를 닦아요

4

서로 다른 점을 존중해요

4

1

꽃과 나무를 소중히 하기

10

1

나무를 사랑해요

2

계절에 맞는 옷차림하기

2

음식을 골고루 먹어요

3

이럴 땐 손을 꼭 씻어요

3

농부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요

4

자신의 소지품을 스스로 챙겨요

4

숲 속의 곤충과 동물을 사랑해요

5

1

나의 감정을 말로 표현해요

11

1

물을 아껴서 사용해요

2

혼자서도 할 수 있다.

2

쓰레기 가져오기 운동

3

식사 예절을 지켜요

3

분리배출을 해요

4

가족을 도울 수 있어요

4

사용하지 않는 전등은 끄도록 해요

5

어른께 존댓말을 사용해요

5

재사용이 가능한 물건은 재활용해요

6

1

적당한 크기의 목소리로 말해요

12

1

겉옷을 바르게 입어요

2

웃어른을 뵈면 인사를 드려요

2

빙판길에서의 안전 규칙을 지켜요

3

도움을 주시는 분들께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요

3

적당한 운동이 필요해요

4

공공기관에서 질서를 지켜요

7

1

땀을 흘린 후 깨끗이 씻어요

1

2

젓가락을 바르게 사용해요

3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배려해요

2

식사 후 자리를 정리정돈해요

4

물건을 소중히 다루어요

3

찬 음식을 적당히 먹어요

5

전화예절을 알아요

8

2

물놀이 전 체조를 해요

2

1

친구에게 양보할 수 있어요

3

손톱과 발톱을 깨끗이 정리해요

2

바르게 세배를 해요

4

대중교통을 바르게 이용해요

3

규칙적인 생활을 해요

5

안전한 장소에서 놀이해요

2. 인성 교육

가. 목적

인성교육 핵심가치 덕목 실천을 통한 바른 인성함양과 존중과 배려를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친사회적 능력을 증진 시키고자 한다.

나. 방침

1) 인성교육 핵심가치 덕목실천과 유아의 행동범주를 분류한다.

2) 인성교육 핵심가치 덕목에 해당하는 사소한 행동을 하였다고 생각이 될 때 격려를

잊지 않고 교사가 행복해 한다.

3) 본원은 혼합연령으로 구성하여 다양한 관계를 자연스럽게 경험하면서 인간관계능력을

깨우치게 하도록 기다리며 교사가 모델이 되도록 노력한다.

4) 자연의 순리속에서 자연의 인성을 닮아 가도록 도와준다

다. 세부방침

덕목

실천 내용

책임

- 나의 일 스스로 하기, 정해진 규칙 지키기, 하루 생활 돌아보기

- 부모님께 감사하는 마음 갖기

배려

- 가족 · 친구 · 이웃에 관심 갖고 도와주기

협동

- 가족과 함께하기, 친구와 함께하기, 함께하는 즐거운 알기

정직

- 약속지키기, 바르게 생각하기, 바르게 행동하기

예절

- 인사 공손히 하기, 어른께 높임말 쓰기, 공공예절 지키기

소통

- 나의 생각 말하기, 친구의 생각 듣기, 다른 사람과 생각 나누기

존중

- 나와 다른 사람 존중하기, 우리 문화와 다른 문화 존중하기

생명과 환경 존중하기

라. 인성교육 연간계획안

덕목

주 제

덕목

주 제

3

책임

1

책임이란?

9

정직

1

정직이란?

2

내 소지품을 정리해요

2

거짓말은 싫어요

3

놀이 후에는 정리해요

3

솔직하게 이야기 해요

4

함께 사용하는 물건을 소중히 다뤄요

4

놀이 규칙을 지켜요

4

1

꽃에 물을 주어요

10

1

약속은 중요해요

2

애국심을 가져요

2

정직이행시 짓기

3

란?

예절

3

예절이란?

4

부모님을 사랑해요

4

어른께 지켜야 할 예절이 있어요

5

1

어른께 존댓말을 사용해요

11

1

친구간에 지켜야 할 예절이 있어요

2

조부모님을 공경해요

2

식사예절을 지켜요

3

부모님 어깨 주물러 드리기

3

전화예절을 알아요

4

사랑의 쿠폰 만들기

4

공공장소에서의 예절

배려

5

배려란?

소통

5

소통이란?

6

1

친구에게 놀잇감을 양보해요

12

1

친구의 이야기를 들어요

2

친구를 기다려줘요

2

친절하게 말해요

3

넘어진 친구를 일으켜줘요

3

내 생각과 친구의 생각은 달라요

4

아픈 친구를 도와줘요

4

겨울방학

7

1

생명은 소중해요

1

1

겨울방학

협동

2

협동이란?

2

다른 사람 말에 대답해요

3

친구와 사이좋게 놀이해요

존중

3

존중이란?

4

여름방학

4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해요

8

1

여름방학

5

친구의 생각도 소중해요

2

주변의 이웃을 도와요

3

가족과 할 수 있는 일이 있어요

2

1

선생님의 말에 귀 기울여요

2

이야기하는 사람을 바라봐요

4

무거운 짐을 함께 들면 가벼워요

3

친구에게 사랑해라고 말해요

5

협동하여 게임하기

3. 품성인사 교육

가. 목적

바른 품성의 덕목을 내면화 하여 올바른 인성을 기르고 양심 있고 매너 있는 유능한 시민을 양성한다.

나. 방침

1) 바른 품성 덕목을 매달 정하여 교육 과정 운영 시, 생활주제와 연계하여 지도한다.

2) 품성 인사말을 오전 일과 시작때와 오후 일과 마무리 하원전에 규칙적으로 사용한다.

품성 인사말

지도 목적

3월

언제나 밝게 웃는

어린이가 되겠습니다.

웃음은 나를 행복하게 하고, 남을 행복하게 합니다.

웃음은 긍정적인 생각을 하도록 도와줍니다.

4월

먼저 인사하는

어린이가 되겠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인사하는 사람이 매력적이겠죠?

인사는 사람과의 관계를 열어주는 문이랍니다.

5월

잘 듣고 말하는

어린이가 되겠습니다.

말을 정말 잘하는 사람이 되려면 상대방의 말에 먼저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경청은 사람을 현명하게 만들어줍니다.

6월

칭찬을 잘하는

어린이가 되겠습니다.

칭찬은 마법의 힘을 발휘하게 합니다.

칭찬으로 주위 사람들을 긍정의 마법에 걸리도록 도와줍시다.

7월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어린이가 되겠습니다.

긍정의 힘으로 무장하면 두려움을 물리칠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생각은 삶을 희망차게 살도록 도와줍니다.

8월

약속을 잘 지키는

어린이가 되겠습니다.

자기와의 약속을 잘 지키고, 상대방과의 약속도 잘 지키는 사람은 멋진 리더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9월

행복을 나누는

어린이가 되겠습니다.

행복은 향수와 같습니다. 나의 몸에 먼저 뿌려야 다른 이에게도 영향을 줄 수 있지요.

행복을 선택해야 행복이 옵니다.

10월

용기 있는

어린이가 되겠습니다.

용기는 마음속에 자리 잡고 싶어 하는 두려움을 막아줍니다. 두려움을 멋지게 날려버릴 수 있는 용기로 무장시켜줍시다.

11월

배려하는

어린이가 되겠습니다.

배려는 나보다 남을 생각하는 마음입니다.

세상은 혼자 살아갈 수 없어요.

배려는 관계를 승-승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12월

감사하는

어린이가 되겠습니다.

감사는 축복의 수도꼭지라고 합니다.

감사하면 축복이 쏟아진대요.

작은 것부터 감사할 수 있도록 도와줍시다.

1월

늘 도전하는

어린이가 되겠습니다.

쓰러져도 계속해서 일어나는 오뚝이처럼 실수나 실패로부터 두려워하지 않고 계속해서 도전하는 어린이가 되도록 도와줍시다.

2월

생각하고 행동하는

어린이가 되겠습니다.

생각하고 행동을 하면 많은 실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행동하기 전에 생각하는 것이 습관이 될 수 있도록 도와줍시다.

4. 안전교육

가. 목적

교사와 함께 자연환경 및 다양한 시설 환경속에서 안전한 경험을 하도록 여건을 만들어주어 온몸으로 지속적인 안전감각을 익히므로 안전 생활에 필요한 기초적 지식기능태도를 길러준다 궁극적으로 안전사고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유아 스스로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나. 방침

1) 유치원 교육과정과 통합하여 지도한다.

2) 숲놀이와 일상생활에서 자신의 몸을 스스로 지키는 능력을 기대하고 기다리고 촉진하며 안전생활 습관이 형성되도록 가정과 연계하여 도와준다.

3) 놀이, 시청각 자료 등을 이용하여 유아의 흥미와 수준에 맞게 지도한다.

4) 현장학습, 견학 등을 통하여 상황에 맞는 안전을 스스로 사고하게 도와준다.

5) 매월 1회씩 안전점검일로 정하여 진행하되 안전생활은 매일 진행한다.

6) 매월 마지막 주에 비상대피훈련을 실시한다.

구분

추 진 내 용

대 상

(연령)

시 기

담당

비고

유아안전교육

교육과정 연계 유아 발달단계별

「7대 안전교육 표준안안전교육

생활안전(연간 13시간이상)

교통안전교육(연간 10시간이상)

폭력 및 신변보호교육(연간8시간이상)

약물·사이버중독 (연간10시간이상)

재난안전교육(연간 6시간이상)

직업안전교육(연간 2시간이상)

응급처치(연간 2시간이상)

3 ~ 5

수시

담임

전문

강사

교사안전교육

「7대 안전교육 표준안을 적용한

직무연수과정 (15시간 이상) 의무연수

교사

3년

주기

원장 전문

강사

심폐소생술교육

매년

보험가입

안전공제회에 가입

전체

원장

사고발생대책

비상 연락망 비치, 비상 대피로,

구급약품 비치

차량안전

유치원 등하원 차량에 대한 안전 점검을 매일 실시한다.

하원 시 교사가 항상 지도한다.

매일

교사

안전관리

유아들이 안전하게 생활 할 수 있도록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교사

매일

다. 안전교육 연간계획안

안전영역

주제

안전영역

주제

3

1

안전하게 놀이해요

9

1

뜨거운 것을 조심해요

2

불이야! 얼른 대피해요!

2

우르르 쾅쾅! 천둥번개

3

복도에서 안전하게 다녀요

3

길 위의 선과 색

4

길을 잃지 않으려면

4

고마운 전기, 안전하게 사용해요

비상대응계획

감염비상대응 / 소방대피훈련1

비상대응계획

태풍비상대응 / 소방대피훈련7

4

1

횡단보도를 안전하게 건너요

10

-

1

소화기 사용법 알기

2

가을철에 건강을 지키려면

2

여러 가지 약이 있어요

3

구급상자 속에는

3

황사를 조심해요

4

자동차 안에서의 안전

4

즐거운 봄 나들이를 가려면

비상대응계획

황사비상대응 / 소방대피훈련2

비상대응계획

지진비상대응 / 소방대피훈련8

5

1

연기를 피해요

11

1

숨으면 안돼요

2

내몸은 소중해요

2

약을 주세요

3

건너가는 길

3

느낌을 표현해요

4

우리가족 연락처 알기

4

생활 속의 자외선

5

비상구로 대피해요

5

보호 장구를 해요

비상대응계획

미세먼지비상대응 / 소방대피3

비상대응계획

소방대피훈련9

6

1

옷에 불이 붙었어요

12

1

한파, 대설 시 어떻게 해야할까요?

2

우리 동네에서의 놀이안전

2

길을 잃었을 때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3

약을 올바르게 먹어요

3

감기에 걸리지 않으려면

4

길을 잃었을때 도움을 주는 사람

-

4

겨울방학

비상대응계획

소방대피훈련4

비상대응계획

한파비상대응 / 소방대피훈련10

7

1

식중독을 조심해요

1

-

1

겨울방학

2

겨울철 안전을 위한 노력

2

햇볕이 뜨거워요

3

폭설과 한파

3

여름을 건강하게 보내려면

4

소중한 나의 몸을 보호해요

-

4

여름방학

5

불이야! 불이야!

비상대응계획

집중호우비상대응 / 소방대피5

비상대응계획

폭설비상대응 / 소방대피훈련11

8

-

1

여름방학

2

1

우리 집 안전점검

2

안전하게 길을 건너요

3

안돼요 싫어요

2

만약에 유괴를 당하면

4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를 안전하게 이용해요

3

생활 속의 자외선

5

태풍이 오면

비상대응계획

폭염비상대응 / 소방대피훈련6

비상대응계획

영유아돌연사 / 소방대피훈련12

안전교육

7대 영역

생활안전

교통안전

폭력 및 신변안전

약물·

사이버중독

재난안전

직업안전

응급처치

합계

차시

5. 부모교육

가. 목적

유아의 발달촉진을 위한 부모역할을 인식하고 유아의 사회적, 정서적, 언어적, 신체적 발달 을 촉진하는 환경조성에 관한 지식을 갖도록 하며 자녀의 건전한 성장 발달을 돕기 위하여 부모에게 유아가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시켜 가정과 유아 교육기관의 상호 신뢰를 도모하고 교육의 일관성을 유지한다.

나. 방침

1) 부모들의 유아교육 기관의 운영 및 발전에 참여할 수 있게 한다.

2) 자발적이며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3) 주1회 가정통신문을 주안과 함께 발송하여 유치원에 대한 교육과정 운영 및 홍보 적극적으로 실시한다.

다. 연간지도계획

영 역

교 육 내 용

시 기

학부모회

유치원 운영계획 및 누리과정과 숲활동 안내

가정 통신문 안내

10월,1월,3월

연중

부모참여수업

자녀의 유치원 숲활동 경험

유치원 교육내용 및 지도방법 참관 및 수업참여

연4회

부모교육연수

스텝 부모교육(10주과정)

부모 행복스쿨

아빠 놀이학교(6주과정)

연2회

연2회

연2회

개인상담

유아의 행동 및 생활에 대한 의견 교환

관찰 기록 카드, 각종 평가자료

4월, 9월

연중

6. 교사교육

가. 목적

교사의 교수 학습개선과 전문적 발달을 도모하고 전통적 장학 방법에서 탈피하여 교사의 부담을 줄임으로써 적극적인 장학활동 참여를 유도하여 자기 연찬의 풍토를 조성하며, 교육의 질을 높이고 수업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정보 교환과 연구 연수를 통해 교수- 학습방법을 개선하 고 자기 성장을 도모한다.

나. 방침

1) 교육현장에서 발생한 현안 문제를 중심으로 실질적인 장학이 되도록 한다.

2) 교사의 사전 요청에 의한 선택형 장학으로 연구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3) 수업 장학은 전 교사를 대상으로 함을 원칙으로 한다.

4) 교사 연수를 통해 자기 발전의 기회를 갖고 교사 상호간의 의견이 교육활동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5) 원내 장학은 자기장학, 동료장학, 연수 장학으로 구분하여 실시한다.

다. 장학방법 및 내용

방법

내 용

시 기

수업 장학

(원내 장학)

원장, 원감이 숲교실을 방문하여 교사와의 대화, 수업참관, 원아 활동 참관 등을 통해 지도, 안내, 조언

수시

자기장학

자신의 수업 활동에 대한 교수법 중에서 개선해야 할 부분을 분석, 평가(자기 수업 평가)

필요시

동료장학

경력 교사가 초임교사에게 수업 지도 방법, 안전 교육, 부모상담 방법 등을 수시 조언 (신규 교사와의 멘토링제 운영)

주간 교육계획안 협의 및 수업개선협의

세미나, 강연회 전달 연수

신규, 동료교사

요청 시 실시

요청 시 실시

연수장학

유치원연합회연수, 숲유치원협회 연수등에 참여

필요시

지역장학

지역 장학 회원(유치원 연합회) 상호간의 정보교환 및 수업참관을 통한 수업 기술 향상

연 1회

7. 성교육

가. 목적

1) 성희롱 등 남녀차별 예방교육을 통한 건전한 성문화를 정착한다.

2) 유아의 발달단계에 맞는 성지식과 건전한 가치관을 갖게 한다.

3) 사회발전에 남녀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양성평등 의식을 형성하게 한다.

나. 방침

1) 교육을 통하여 유아들에게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 준다.

2) 가정, 지역사회와의 연계체제 구축으로 성교육의 활성화를 도모한다.

3) 유아들로 하여금 성폭력의 개념을 알게 하고 이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다. 연간지도 계획

관련 생활주제

성교육 내용

지도유형

유치원과 친구

소중한 우리 몸

동화

유치원과 친구

우리 몸의 명칭

이야기나누기

건강과 안전

낯선 사람 따라가면 안돼요

자유선택

건강과 안전

나를 지켜요

동화

건강과 안전

소중한 나의 몸과 친구의 몸

이야기나누기

건강과 안전

쳇! 어떻게 알았지?

동화

아가야 뭐하니?

동화

나와 가족

소중한 나의 몸

자유선택

나와 가족

이럴 땐 싫다고 말해요

자유선택

나와 가족

소중한 내 몸을 지켜요

이야기나누기

나와 가족

따라가면 안돼요

음악

우리동네

좋은 느낌 싫은 느낌

이야기나누기

우리동네

좋은 비밀, 나쁜 비밀

이야기나누기

동물과 우리생활

친구가 싫어해요

이야기나누기

식물과 우리생활

지키지 않아도 되는 비밀일기

이야기나누기

교통기관

기분을 말할 수 있어요

이야기나누기

우리나라

위험한 상황에 대처하려면

이야기나누기

우리나라

하이네아 아저씨는 나빠요

동화

세계여러나라

다정한 손길

동화

생활도구

사례별 유아 성폭력 예방법(10종)

이야기나누기

겨울

나를 지켜요

동화

8. 유치원 운영위원회

가. 목적

유치원의 투명성과 책무성을 강화하여 유치원 운영에 대한 주요사항을 교원 및 학부모가 자문하는 것 을 목적으로 한다.

나. 운영 방침

1) 설치시기 : 2019년 3월 중

2) 유치원운영위원회 정수 (유아교육법 시행령 제22조의3제1항)

원아수

위원 비율

100명 미만

5~8

100명 이상

9~11

3) 유치원운영위원회 위원의 구성 비율 (유아교육법 시행령 제22조의3제2항)

위원수

위원 비율

학부모위원

60~70%

교원위원

30~40%

4) 행복한아이세상유치원 운영위원 구성 현황

학부모 위원

교원 위원

지역 위원

3

2

5

5) 회의소집

가) 정기회의 : 학기 초 3월, 8월, 학년말 1월

나) 임시회의 : 자문안건 발생 시 원장 또는 재적 위원 1/3 이상의 요구가 있을시

다) 유치원운영위원회 주요 자문 사항

(1) 유치원규칙의 개정에 관한 사항

(2) 유치원 예산 및 결산에 관한 사항

(3) 유치원 교육과정의 운영방법에 관한 사항

(4) 학부모가 부담하는 경비에 관한 사항

(5) 유치원 급식에 관한 사항

(6) 방과 후 과정 운영에 관한 사항

(7) 유치원 운영에 대한 제안 및 건의에 관한 사항

(8)연간안전교육계획 및 기타논의 사항

6) 급식소위원회 구성 활동: 교원2명 부모3명

9. 통학차량 운영

가. 목적

1) 통학차량의 안전운행 및 효율적인 관리로 안전한 통학을 보장한다.

2) 효율적인 운영을 통한 원아의 통학 편의 제공 및 교육활동을 지원한다.

나. 방침

1) 차량운행은 유아의 통학편의 제공 및 현장학습 활동을 지원한다.

2) 통학차량 운행 시 유아를 보호할 수 있는 동승자(안전요원 각 1명)을 배치한다.

3) 안전운행을 위한 운전자 및 안전요원 교육을 연 4회 실시한다.

4) 안전띠 착용 및 도로교통법 등 제반 규정 준수를 의무화한다.

5) 통학차량 이용 원아는 학부모 입회하에 통학차에 승차한다.

6) 운전자와 안전요원은 통학차량일지를 기록하고 문제발생시 즉시 보고한다.

7) 하원은 보호자에게 직접 인계를 원칙으로 하고, 보호자 미인계시 해당 원아를 유치원으로 데리고 온다.(보호자가 유치원에 와서 유아를 인계함)

다. 운행대수 : 25인승 버스 1대

15인승 1대

라. 세부 추진 계획

1) 통학차량 운행기간 :3월부터 다음해2월말까지 기준

2) 통학차량 운행방법

가) 등 하원 시 차량 출발 및 도착은 반드시 행복한 아이세상 유치원으로 한다.

나) 귀가시간 출발 10분 전에 운행을 준비한다.(유치원)

다) 통학차량 안전요원을 배치하여 유아가 차량 탑승 후 안전띠를 꼭 매도록 지도하고, 안전한 ·하차를 도와준다. (승·하차 시 유아를 보호자에게로부터 안전하게 인계받고, 인계함)

라) 주말, 개교기념일, 국가공휴일은 운행하지 않는다.

3) 통학차량 운행 후 조치

- 운전원 및 안전요원은 통학차량 운행후 특이사항 여부를 별도로 확인하고 보고한다.

마. 원아 안전 관리

1) 통학차량 안전지도요원을 반드시 탑승하도록 하여 원아들의 안전 및 질서를 유지한다.

통학차량운행

동승지도 담당자

등원

하원

비고

·학기 중 : 월 ~

·현장학습 지원(관내 필요 시)

통학차량 안전 지도요원

통학차량 안전 지도요원

통학차량 안전 지도요원 결근 시 통학차량 탑승자는 윤번제로 탑승한다.

2) 통학차량 이용 원아를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한다.(매일 귀가지도 시)

통학차량 운행 의무사항 및 안전지도 내용

- 탑승원아 좌석 안전띠 착용

- 원아 탑승 여부 확인 : 출석 확인

차량 탑승원아 출석 확인부를 통해 승·하차 점검 및 담임교사에게 통지

담임교사는 출결확인 후 결석유아 가정에 사유 확인

- 승·하차 시 안전 확보(도로횡단 확인, 승차대기 지도) - 승·하차 시 점멸등 작동

- 운전원의 안전운행 협조(원아 안전 확보 후 출발) - 등·하원 하차 뒤에 차량 내 원아 잔류여부 확인

- 안전벨트 착용 지도 및 차량 내 정숙 지도 통학차량 운행일지 비치 및 기록

3) 원아 안전 관리를 위해 필요한 품목을 차량 내 비치한다.

- 어린이 통학버스 신고필증 어린이 보호표지 안전수칙 운행노선표 및 시간표

- 승차대상 원아 명단 및 연락처(비상연락망) - 차량용 소화기 - 구급약품 - 차량용핸드폰

바. 사고 발생 시 조치

1) 운전원 및 통학차량 안전지도요원은 즉시 정차하여 부상당한 원아에 대한 응급처치와 탑승원아들 의 안전조치를 최우선으로 한다.

2) 운전원은 가까운 경찰서에 지체 없이 신고하고, 원장, 행정실장, 보험회사, 피해원아 가족에게 사 고 보고 및 신고를 하여야한다.

3) 원장은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에게 즉시 사고를 보고한다.

- 사고발생 일시 및 장소 - 사고발생 시의 상황과 확인 - 피해 및 사상자에 대한 조치

- 피해자 가해자의 인적사항 - 사상자의 인적사항 - 기타조치 및 요구사항

사. 통학 차량 안전 지도요원

1) 통학차량 운행 노선

딸기차

1코스

6개노선

2코스

7개노선

수박차

1코스

6개노선

딸기차

1코스

8개노선

수박차

1코스

7개노선

2) 통학차량 안전지도요원은 버스에 탑승하여 유아의 안전한 등·하원을 돕는다.

3) 통학차량 안전지도요원의 결근 시 윤번제로 탑승하여 안전지도를 지원한다.

유치원 안전 점검표

유치원 안전 점검표

담당

원감

원장

점검일: 2019. . .

점검자: (인)

구분

점검사항

그렇다

아니다

개선 및

조치 사항

안전관리를 위한 명문화된 지침이 눈에 띄는 곳에 비치 되어

있는가?

파손된 용품이나 시설물은 없는가?

계단과 통로에 불필요한 시설물이나 피난에 방해가 되는

적치물이 없는가?

적절한 환기를 하고 있는가?

안전장치(안전덮개, 모서리보호대, 손 끼임 방지장치등)는

잘 부착되어 있는가?

실내온도는 18도 이상 28도 이하를 유지하고 있는가?

창문 주변에는 딛고 올라설만한 물건이 비치되어 있는가?

날카로운 물건(칼, 송곳, 가위 등)은 잠금장치가 있는 곳에

보관하고 있는가?

모든 비품은 날카롭거나 부서진 곳은 없는가?

모든 놀잇감에는 날카로운 부분이나 모서리, 가시, 갈라진

곳, 삼킬 우려가 있는 작은 부속품이 없는가?

비품 및 놀잇감은 유아가 꺼내고 수납하기 알맞은 높이에

있으며 크거나 무거운 비품 및 놀잇감은 교구장 아래에 위치

해 있는가?

책상, 정리장 등 가구들은 바닥과 벽에 안전하게 배치되어

있는가?

가구의 볼트, 너트, 못 등이 튼튼하게 고정되어 있는가?

구분

점검사항

그렇다

아니다

개선 및

조치 사항

현관

계단

방문한 사람의 신원을 확인한 후 출입시키고 있는가?

바닥은 미끄럽지 않고 미끄럼 방지장치가 파손된 곳은 없는가?

계단에 부착된 게시물은 잘 고정되어 있는가?

계단에 부착된 미끄럼방지장치는 잘 고정되어 있는가?

바닥이 항상 건조한 상태로 유지되어 있으며 미끄럽지 않은가?

락스, 세제 및 변기를 청소하는 솔 등은 유아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관리하고 있는가?

실외 놀이시설물은 바닥에 안전하게 고정되어 있는가?

놀이시설물은 녹슬거나 금이 가거나 페인트칠이 벗겨진

곳이 없는가?

놀이기구가 연결된 부분에 볼트나 나사가 풀려져 있는 곳은

없는가?

놀이기구의 베어링(그네 회동구, 회전놀이기구의 회전축)은 원활하게 움직이는가?

놀이터 바닥은 망가지거나 파진 곳, 이물질이 없는가?

실외 놀이시설물(놀이기구, 울타리, 의자, 표지판) 은 파손되

거나 고장 난 곳은 없는가?

통학

버스

차량 내에 구급상자가 비치되어 있는가?

차량 내에 안전수칙이 부착되어 있는가?

차량 내에 비상연락망이 게시되어 있는가?

차량 내에 날카로운 곳이나 불필요한 물건이 없는가?

차량용 소화기가 고정되어 있는가?

통학버스 운행 시 반드시 보조교사가 탑승하고 있는가?

통학버스 운행 시 긴급 연락할 수 있는 휴대용 전화를 가지

고 탑승하는가?

운전자 및 통학버스 담당자들은 운행 일일 안전 점검표를

기록하고 있는가?

통학버스 이용 어린이를 위하여 지정된 승하차 장소를 지정

하는가?

차량은 정기적으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는가?

구분

점검사항

그렇다

아니다

개선 및

조치 사항

화재예방시설

소화기는 눈에 잘 보이는 곳에 설치되고 잘 작동되고 있는가?

감지기는 잘 작동하고 있는가?

사용하지 않는 콘센트에는 안전덮개가 설치되어 있는가?

가스렌지의 중간밸브, 가스누설 자동차단기는 잘 작동하고

있는가?

피난유도등이나 유도표지 등이 잘 부착되어 있고 작동 하고

있는가?

비상대응

계획

비상연락망, 비상대피로는 눈에 잘 띄는 곳에 부착되어 있는가?

구급상자는 유아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비치되어 있는가?

안전

감독

유아와 관련된 모든 장소와 상황에는 교직원이 감독 하고

있는가?

안전사고 발생 시 사고일지를 기록하고 있는가?

안전사고 발생 시 일어난 사고에 대해 부모에게 알리고

있는가?

교육과정 평가 계획

1. 평가계획

2. 교사평가

3. 유아평가

1. 평가계획

가. 목적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평가를 통하여 유치원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데 있다.

유치원 교육활동 전 영역에 필요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 분석, 평가하여 결과를 교육과 정 운영에 반영한다.

나. 방침

1) 5개 영역의 교육 내용이 통합적으로 편성 운영되었는지를 평가한다.

2) 교수 학습 방법이 유아의 흥미와 활동의 특성에 적합하였는지를 평가한다.

3) 교육환경 및 활동자료는 활동주제, 유아 발달의 특성, 흥미영역, 벽면상태 등을 고려하 여 교육환경이나 활동자료가 제공되었는지를 평가한다.

4) 교사의 자기평가, 원내 자체평가 등이 연간 교육과정 운영 평가 계획에 따라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5) 평가결과는 효율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자료로 다음 학년도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반영한다.

구 분

내 용

자 료

유치원 운영 평가

유치원 운영 평가표

학기말

교사 평가

교사 자기진단 평가표

학기말

진단평가

개인별 생활조사-설문지

3월

형성평가

놀이성 평가

영역별 발달평가

7월, 2월

총괄평가

생활기록부 작성

2월

다. 교육과정 운영평가

(교사용)

영역

번호

문 항

1 2 3 4 5

1

교육 활동 계획은 5개 생활 영역의 목표를 통합적으로 달성할 수 있게 되어있다.

2

교육 계획은 연간, 월간, 주간, 일일계획으로 구분하여 학급 교육 계획이 수립되고 있다.

3

교육 목표 진술은 유아의 발달 수준에 적절하며 구체적 행동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4

교육 내용 선정은 유아의 발달 수준에 적합하다.

5

교수-학습과 정에서 주제와 내용이 나선형적으로 계속성을 유지 하고 있다.

6

유아의 흥미에 맞추어 확산적 사고를 유발하는 대화를 한다.

7

유아의 개인차를 고려한 다양한 형태의 개별 지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8

현장 학습 경험을 통하여 관찰 및 탐색 활동, 놀이중심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9

교육 자료는 양적 및 질적으로 충분하며 최적의 자료이다.

10

교육 목적과 내용 및 유아의 발달 수준에 맞고 사용하기에 편리한 자료이다.

11

교사 제작 교육 자료와 구입한 교육 자료의 적절한 사용으로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12

교육 자료들은 활용하기 편하게 정리정돈 되어 있으며 변화 교체하고 있다.

13

평가 계획은 원아의 교육 성취도를 평가하기에 적절하고 타당하다.

14

평가는 교육 목표 및 내용에 적합하며 타당하다.

15

각종 평가 결과를 누가적으로 기록, 보완하며 교육적으로 활용이 이루어지고 있다.

16

다양한 평가 방법과 도구를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다.

※ 1-매우 부적함, 2-부적합, 3-보통, 4-적합, 5-매우적합

2.교사 평가

가. 목적

교수 활동 능력과 자질에 대한 교사의 자기 평가를 통해 유아 교육을 보다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가는데 있다.

나. 방침

1) 교육계획, 교수학습, 생활지도, 교육 행사, 교육 환경, 부모 교육 등 교육과정 계획과

운영 전반에 걸쳐 평가한다.

2) 유아와의 상호작용, 유아의 흥미, 활동 특성에 알맞게 교수 방법이 적용 되었는지를 평가한다.

3) 평가의 결과는 교사의 교수활동에 대한 반성 및 개선의 기회로 삼는다.

다. 교사 자기평가표 (1-전혀아님 10- 매우 그러함)

평 가 자

1학기

월 일

2학기

월 일

내 용

1 - 10

1 - 10

교사자신

1.밝은 표정으로 교육활동에 임한다.

2.스스로 자아향상의 기회를 갖도록 노력한다

3.유아들과 함께하는 일이 즐겁고 행복하다

유아를 대하는 태도

4.유아를 대할 때 친절하게 대한다.

5.유아에게 수용적인 태도를 지닌다.

6.적절한 보상과 격려를 자주한다.

7.유아에게 감정적으로 대하지 않는다.

8.모든 유아들을 인격체로 대한다.

9.교육적인 의미에서 공정하게 대한다.

교수방법

10.놀이에 적절하게 개입할 줄안다.

11유아와 적절한 상호작용을 한다.

12.상황에 맞는 발문을 할 줄안다.

13.유아교육에 대한 통합적인 지식과 개념을 안다.

14.개별유아이해에 대한 평가방법을 잘안다.

15.기존의 교수방법에 대한 문제를 통찰하고 연구 하는 자세를 갖는다.

16.유아의 발언에 대해 존중하고 반응해준다

17.교육활동 진행시 유아들의 의견을 반영한다

18.대소집단 활동의 균형을 고려한다

교육환경

준비

19.교재교구 및 자연물은 유아들의 관심영역을 고려하여 실내와 실외에 적절하게 비치한다.

기타

20.일지를 성실히 작성하여 다음 활동에 활용한다.

21.필요할 때 동료직원의 힘이 되어준다.

22.원장의 신임을 받고 있다

23.새로운 아이디어를 종종 제안한다

24.일과후 일일평가를 진행한다

25,부모들과 신실한 대화를 자주 갖는다

26.전문적인 소양을 갖도록 연수참여에 적극적이다

3. 유아 평가

가. 목적

아 평가는 유아의 발달 상황을 이해하고 발달을 도와주기 위한 교육의 과정으로 실시한다.

나. 방침

1) 놀이성 평가는 유아의 놀이상황을 관찰하여 신체적 자발성, 사회적 자발성, 인지적 자발 성, 즐거움의 표현, 유머감각을 유아 발달 상황에 맞게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2) 평가 결과는 유아에 대한 이해와 유아 지원을 위한 의사결정, 교수 학습 방법 개선, 교육 과정의 편성과 운영, 부모면담, 생활기록부 작성 등을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

다. 유아평가계획

유 형

평 가 내 용

평 가 시 기

평 가 도 구

평가자

진단평가

기초조사서

개별부모 면담

3월

4월 , 9월

개인 기초 생활 조사표

부모면담

부모

부모

형성평가

놀이성 평가

영역별 발달평가

7월, 2월

학기말 (년2회)

유아 놀이성 평가

나의 유치원 생활

교사

총괄평가

유아발달종합평가

연말 (년1회)

생활기록부

2019학년도 1학기 유아 놀이성의 평가

_________반, 이름:___________

신체적 자발성 - 유아가 신체활동을 균형있게 활발히 움직이는 정도

사회적 자발성 - 놀이시 친구의 접근에 적절하게 반응하고 협동적으로 놀이하며 리더의

역할을 하는 정도

인지적 자발성 - 놀이시 얼마나 자율적인 다양한 사고를 하면서 여러 가지 놀이감을

융통성 있게 사용하는지의 정도

즐거움의 표현 - 놀이중 즐거움이나 열정을 보이며 성취에 대한 만족감, 미소, 독백,

과시 등을 즐겁게 표현하는 정도

유 머 감 각 - 다른 유아들과 대화를 즐기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하며 웃기도 하고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정도

(1: 매우 적음, 5: 보통, 10:매우 많음)

척도

평가요소

1

2

3

4

5

6

7

8

9

10

비고

신체적 자발성

사회적 자발성

인지적 자발성

즐거움의 표현

유 머 감 각

(교사의 종합 평가)

2019학년도

나의 유치원 생활

반이름

숲반

이름

(만 세)

마음속의 그릇

빈 그릇이 있었습니다.

어떤 아이가 와서 그 그릇에 물을 담았습니다.

그래서 물그릇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어떤 아이가 오더니

그 그릇에 쓰레기를 담았습니다

그릇은 그만 쓰레기통이 되고 말았습니다

어느 날 어떤 아이가 쓰레기를 비우고

그 그릇에다 예쁜 꽃을 심었습니다.

그릇은 예쁜 화분이 되었습니다.

그렇습니다

담기는 것에 따라

그릇의 이름이 틀려집니다.

가만히 생각해 보세요.

우리들 마음속에 어떤것을 담아야할지...

1학기 영역별 유아 발달 사항

평가일

년 월 일

영역

유아 발달 사항

신체건강

운동 영역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부모님 의견

2학기 영역별 유아 발달 사항

평가일

년 월 일

영역

유아 발달 사항

신체건강

운동 영역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부모님 의견

유치원생활기록부

연령

구분

만3세

만4세

만5세

수료졸업대장번호

담임 성명

1. 인적사항

성명

성별

생년월일

주소

가족

상황

관계

구분

특기사항

성명

생년월일

2. 학적사항

유치원

만 세 입학

특기사항

졸업후의 상황

초등학교 진학, 기타 :

3. 출결상황

구분

연령

수업일수

출석일수

결석일수

특기사항

만3세

만4세

만5세

4. 신체발달상황

구분

연령

1학기

2학기

특기사항

검사일

몸무게

검사일

몸무게

만3세

만4세

만5세

5. 유아발달상황 (성명 : )

연령

영역별

발달상황

만3세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종합발달상황

만4세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종합발달상황

만5세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종합발달상황

유치원생활기록부 정정대장

번호

정정

연월일

정정 대상자

정정 사항

증빙자료

비고

연령

(수료졸업대장 번호)

성명

항목

오류

내용

(정정전)

정정

내용

(정정후)

정정사유

제목

문서번호

(등록일자)

담임

원감

원장

부록1

행복한아이세상유치원 현황

1. 연혁

시 기

연 혁 개 요

1991년 3월 1일

벧엘유치원 설립

2002년 11월 13일

행복한아이세상유치원으로 변경설립

2016년 3월 1일

혼합연령 숲반 편성

2. 원아 현황

연 령

구 분

3세

4세

5세

8

5

5

11

6

3

38

3. 교직원 현황

직명

총괄운영사무장 및 기사

원장

교사

보조

교사

조리사

기사

행정실

현황

1

1

2

2

1

0

1

4. 시설 현황

구분

교실

행정실

(원장실)

조리실

자료실

실외놀이터

기타

부 록

[2019학년도 교육계획 수정 보완 기록 란]

쪽수

월 일

수정 전

수정 후

결 재